LG전자가 창조적 UX를 대거 탑재한 ‘옵티머스 Vu: Ⅱ’(‘옵티머스 뷰 II’)를 28일부터 이통 3사를 통해 순차 출시한다.

5인치대 스마트폰으로는 세계 최초로 4:3 화면비를 적용한 ‘옵티머스 Vu:’의 후속작인 ‘옵티머스 Vu: Ⅱ’에서는 사용자 경험이 대폭 강화됐다.

‘옵티머스 Vu: Ⅱ’는 5인치 대화면과 4:3 화면비를 유지했다. 여기에 좌우, 상하 각각의 베젤을 얇게 해 제품 전체의 세로, 가로 길이가 전작보다 각각 약 7mm, 약 5mm 줄면서 화면이 시원하고 넓게 보인다. LG전자는 높은 가독성, 최적의 텍스트 입력으로 호평받은 4:3 화면비를 후속작에도 계승했다.

‘옵티머스 Vu: II’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그러나 없으면 불편한, 실용적인 UX를 대거 탑재했다.

LG전자가 세계최초로 스마트폰에 탑재한 ‘Q리모트(QRemote)’는 가전제품을 스마트폰에 한 번만 등록해주면 리모컨을 대신해 적외선 신호를 통해 셋톱박스, 오디오, 에어컨 등 집 안의 가전제품을 제어해주는 기능이다. 컨트롤 가능한 가전제품은 전 세계 가전 브랜드를 망라한다. ‘옵티머스 Vu: II’는 국내외 300여 제조사의 TV, 100여 브랜드의 오디오, 80여 종류의 방송용 셋톱박스(케이블/위성/IPTV)를 지원한다. 특히 ‘홈 디텍팅(Home Detecting)’ 기능을 도입해 사용자가 집에 들어가는 순간 이미 등록된 와이파이 신호를 인지하기 때문에 잠금화면 상태에서도 리모컨 자판이 자동으로 표시된다.

‘옵티머스 G’를 통해 처음 공개된 ‘Q슬라이드(QSlide)’가 ‘옵티머스 Vu: II’에도 탑재됐다. 멀티태스킹의 파괴적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는 ‘Q슬라이드’는 하나의 디스플레이에서 서로 다른 2개의 전체 화면을 동시에 겹쳐서 보여준다. 화면의 일부분만 보는 게 아니라 전체 화면을 각각 볼 수 있어 2가지 일을 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처리하는 게 가능하다. 이전까지는 2개의 화면을 사용할 경우 화면이 하나씩만 보이거나, 화면 일부만 보여 멀티태스킹이 불편했다.

‘Q슬라이드’를 이용하면 DMB로 드라마를 보다가 친구에게 채팅 메시지가 오면 DMB화면 위로 채팅 창이 반투명 화면으로 보여 DMB와 채팅이 동시에 가능하다. 투명도는 ‘슬라이드 버튼’을 통해 쉽게 조절된다. 외국 드라마를 보다가 궁금한 단어가 나오면 드라마를 중단하지 않고 단어장이나 인터넷 창을 열어 검색하면 된다. ‘Q슬라이드’는 디스플레이 위에 마치 가상의 투명 디스플레이가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Q트랜스레이터(QTranslator)’는 44개의 언어를 카메라 스캔으로 인식해 최대 64개 언어로 빠르게 번역해 준다. 낯선 언어의 안내문이나 표지판, 메뉴판 등에 스마트폰 카메라만 갖다 대면 자동으로 번역해주기 때문에 해외여행에 매우 유용하다. 단어뿐만 아니라 문장까지도 번역이 가능해 외국어 공부 시에도 활용성이 높다.

‘안전지킴이’는 사용자가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할 경우 스마트폰이 친구나 가족에게 자동으로 문자를 전송해 주는 기능이다. 문자 메시지에는 현재 위치와 현재 상태가 포함돼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119 혹은 112에 전화를 하면 사전에 지정한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동으로 전송되는 ‘긴급통화 전달’, 사용자가 일정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현재 상황과 위치를 알려주는 ‘폰 미사용 알림’, LG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받게 되면 현재 위치가 전송되는 ‘내 위치 전달’ 등이 ‘안전지킴이’ UX의 대표 기능들이다.

‘옵티머스 Vu:(뷰)’에서 첫 선을 보인 후 꾸준히 호평 받고 있는 ‘Q메모(QMemo)’는 겹쳐쓰기 모드가 추가되면서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계좌이체를 할 경우 계좌번호를 따로 적어놓을 필요가 없어졌다. Q메모 화면에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계좌번호 입력이 편리하다. 전화 통화 시에는 전화번호를 입력한 Q메모를 띄어놓고 간편하게 전화를 거는 게 가능하다.

‘노트북’ 기능도 강화됐다. ‘노트북’으로 만든 파일을 다른 스마트폰이나 PC에서도 편집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프린터를 이용하면 ‘노트북’ 내용을 출력할 수 있다. 캘린더와 연동하거나, 노트북 속지를 변경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옵티머스 Vu: Ⅱ’는 VoLTE를 탑재해 선명하고 깨끗한 고음질의 통화품질을 제공한다. 3G 대비 연결 시간이 최대 20배 빠르며, 음성뿐만 아니라 영상, 데이터까지 고품질로 전송할 수 있다.

또 음성통화 중에도 영상통화로 전환할 수 있고, 중요하거나 급한 전화인 경우 전화 발신 시 메시지도 함께 전달된다. 특히 음성 통화를 하면서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도 가능하다.

‘옵티머스 Vu: Ⅱ’는 자기유도방식의 무선충전을 지원한다. 별도로 판매되는 무선충전패드는 일반형의 경우 더욱 넓어졌고, 고급형은 가로, 세로 등 어느 방향으로도 거치가 가능하다.

별도 판매되는 열쇠고리 모양의 ‘원 키(One Key)’는 버튼 하나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보이지 않을 때 원 키를 누르면 경고음이 울리게 돼 스마트폰 찾기가 쉬워진다. 여러 명이 함께 셀카를 찍거나, 음악을 들을 때, 운전 중 스피커 폰으로 전화 받을 때에도 ‘원 키’ 하나면 충분하다. ‘원 키’는 생활 방수가 가능해 설거지나 요리 중에도 유용하다

제품 왼쪽 상단에 위치한 ‘LED인디케이션’은 충전중에는 빨간 불이, 충전이 완료되면 파란 불이 들어온다. 또 부재중 통화나 미확인 문자가 있는 경우는 파란 불이 깜빡인다.

더 진화된 러버듐 펜 2.0(Rubberdium Pen 2.0)은 얇아진 촉으로 보다 섬세한 필기를 가능케 한다. 또 ‘옵티머스 Vu: Ⅱ’와 함께 제공되는 전용 케이스는 펜 거치가 가능하고, 케이스 커버를 닫고 통화할 수 있다.

‘옵티머스 Vu: Ⅱ’는 ‘옵티머스 Vu:’ 대비 2배 커진 2GB 램(RAM)을 채택했고, 외장 SD 슬롯(Slot)을 지원해 사진, 파일 등의 데이터를 쉽게 옮길 수 있다. 퀄컴 1.5Ghz 듀얼코어, IPS 디스플레이, 착탈형 2,150mAh 배터리를 탑재했다.

LG전자 MC사업본부장 박종석 부사장은 “창조적 UX를 통해 고객들이 다채로운 모바일 라이프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옵티머스 G’와 함께 시장판도를 바꾸는 전략제품으로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