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그간 표방해온 '통합과 변화'를 구체화하기 위해 선대위 인선에 대한 막판 구상을 가다듬고 있다.

추석 연휴가 끝나는대로 가급적 금주 중에 선대위 구성을 일단락한다는 목표에 따라 연휴 기간에도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숙고의 시간'을 가진 것으로 1일 알려졌다.

문 후보는 당내 인사 중심의 '민주 캠프', 시민 사회 중심의 '시민 캠프' 인선이 어느 정도 마무리됨에 따라 분야별 정책 비전 및 공약을 맡게 될 '미래 캠프' 구성 작업에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 캠프, 시민 캠프와 함께 선대위의 3대 축인 미래 캠프 인선은 문 후보가 추석 이후 본격화할 '변화' 행보의 토대가 되는 만큼, 문 후보가 직접 나서 적임자 물색을 놓고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미래 캠프는 일자리혁명, 보편적 복지, 경제민주화, 새로운 정치, 평화와 공존 등 문 후보가 제시한 5대 과제의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맡게 되며, 현재 정동영 상임고문이 위원장을 맡은 '남북정책연합회'만 얼개가 갖춰진 상태이다.

미래 캠프 내 분야별 위원회 활동을 통해 '문재인 브랜드'를 만들어가면서 정책·비전 면에서도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게 문 후보측 구상이다.

특히 문 후보는 남북경제연합위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위원회의 경우 외부 인사들을 위원장직에 전면 배치하는 등 '외부 수혈'에 적극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 측 핵심 인사는 "미래 캠프에서 구체화할 핵심 어젠다들은 민주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당과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 역량이 모아져야 그 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과제들"이라며 "이르면 금주 중 인선을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가칭 '새로운 정치위원회'의 경우 안 후보가 단일화 조건으로 제시한 정치권의 근본적 변화와 혁신과도 맞닿아 있어 참신하면서도 무게감 있는 인물 발탁을 위해 문 후보가 각별한 신경을 쏟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 정치위는 정당 쇄신과 분권형 대통령제, 정당책임 정치, 검찰 개혁,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반부패 등 변화를 위한 핵심 정책을 준비하게 될 논의기구로, 그 위원장 자리는 새누리당 안대희 정채쇄신위원장의 '대항마'격이기도 하다.

문 후보 측과 당 지도부는 새로운 정치위원장 '영입 0순위'에 조 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올려 놓았었지만, 조 교수가 선대위 합류는 고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문 후보가 "경선 경쟁자나 지도부 핵심 인사들에게 당연직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맡기는 기계적 관행에서 탈피하겠다"며 일찌감치 '파격 선대위' 구상을 밝혀온 만큼, 선대위원장 체제가 어떤 식으로 최종 결론지어질지도 관심을 모은다.

문 후보가 지난달 25일 의원워크숍에서 선대위원장과 관련, "적절한 인물 영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영입 작업이 큰 진척을 못 이루면서 '깜짝 발탁'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문 후보로선 추석 연휴 후 서서히 가시화될 단일화 국면에 앞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도 급선무다.

지난달 16일 당 후보로 확정된 이후 '변화와 쇄신'을 내세우며 현장 행보에도 속도를 내왔으나, 아직까지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과 중도층·무당파 양쪽에서 안 후보에게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문 후보 측은 "지금처럼 그래왔듯 뚜벅뚜벅 걸어가면서 진정성을 보이면 지지율 상승세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