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 우수기관 유공 포상, 그린스타트 경연대회 우수팀 시상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 충남도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5회 그린스타트 전국대회’가 오는 4일 충남 부여 백마강 특별행사장에서 개최된다.

그린스타트는 전국에 246개 네트워크가 참여하고 6만5000여명의 그린리더가 활동 중인 명실상부한 전국 단위의 녹색생활실천 연합이다. 우리나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40%(2007년 기준)를 차지하는 가정과 상업,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줄이기 범국민실천 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양수길 녹색위원장, 윤종수 환경부차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진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 상임대표, 수상기관 임직원 및 그린리더 등 총 3,000 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그린스타트 전국대회에서는 대통령 포상을 받는 공군본부와 충남도청을 비롯해 녹색생활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헌신한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자 포상과 그린스타트 경연대회 우수팀 시상이 실시된다.

이와 함께 그린스타트 창작동요제 수상작 공연, 일반인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녹색생활 전시․체험관 운영, 걷기대회, 녹색생활실천 O·X 퀴즈대회 등 풍성한 행사가 진행되며 명실상부한 녹색생활 실천 다짐과 녹색축제의 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부 등은 이번 대회에서 전기·에너지 절약, 대중교통 이용, 여름철 시원한 옷입기(쿨맵시) 및 부채 이용, 겨울철 내복입기(온맵시) 등 저탄소 생활양식을 인식시키고 지난 4년간의 성과를 되돌아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민․관 거버넌스 활동으로서 참여단체들과 결속력을 강화하고 성과중심의 실천과제를 발굴․보급하는 등 ‘그린스타트 운동’을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혹한시의 전력 수요가 여름철 피크 수요를 초과했던 사례와 최근의 어려워진 전력공급 상황을 감안해 ‘동절기 전기․에너지 줄이기- 나부터 실천하기’ 퍼포먼스, 범국민 전기·에너지 줄이기 실천수칙 전파 등 절약 운동도 함께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관계자는 “이번 전국대회를 계기로 그린스타트 운동을 제 2 도약기로 전환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녹색생활 실천을 이끌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며 전 국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