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상당구(구청장 이충근)는 2012년을 시민감동 구정실현에 주안점을 두고 80여건의 다양한 시민편익 시책을 발굴 추진하여 주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으며 분야별로는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행정 실천 ▲생동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변화와 혁신을 위한 직원 창의역량 강화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으로 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행정 실천을 위해 2회에 걸쳐 직능단체와 소통을 위한 토론회 개최를 개최 하였고 상·하반기에 나누어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구정체험 운영을 하고 있다.

다중집합장소 및 공휴일 야간교육 운영, 어린이 생활민방위 교육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생활민방위 교육추진, 주차장 개방 및 무료예식장 연중 운영, 45개소 동네체육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페이스북, 트위터, 홈페이지를 통한 구정참여로 시민이 편리한 시책을 전개하는 한편 청사로비에 도서카페 및 상당 갤러리 운영으로 방문 시민에게 휴식 공간 및 만남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생동하는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위해 주인의식 및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선진지 견학실시, 주민자치 프로그램 회원 자율 봉사활동 참여를 수시로 실시하여 주민자치위원 마인드를 제고하고 5개 권역별 시민건강 프로그램 운영, 매년 10월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로 프로그램을 특화시켜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변화와 혁신을 위한 직원 창의역량 강화를 위해 새로운 시책 발굴 및 사례발표를 연 2회 실시하여 80여건의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왔다. 또 주민불편 접수창구 운영 및 설문조사, 외래강사 초청 및 선진도시 교류, 틈새 특강을 통한 직원들의 창의력 개발로 직원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7급이하 직원들과 소통의 장을 운영하였으며 임산부를 위해 임산부 전용 우대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현업부서 직원을 격려하여 직원과의 소통의 장을 월1회 마련하고 주1회 가족과 함께하는 날 운영, 연중 1직원 1동우회 가입으로 직원여가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야외 휴게정원 정비를 통해 직원 휴식공간 및 시민과의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여 열린 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상당구에서는 다양한 시민 편익시책추진으로 시민들과 동행하는 열린행정을 구현하여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충근 구청장은 “녹색수도 청주 건설을 위하여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과 자치역량을 결집해 시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열린행정 실천으로 전국에서 제일 친절하고 행복한 상당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