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11일 재벌개혁과 관련, “(재벌이) 국내 시장에서 공정한 룰로 영세시장 상인들과 공생해야 한다. 그래야 승자독식의 정글경제를 공존의 경제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여의도 동화빌딩 시민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경제민주화위원회 1차 회의에서 “우리 경제가 이 정도 성장하기까지 재벌이 큰 기여를 한 게 사실이지만 지금은 걸림돌이 되는 게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재벌 공화국에서는 긴 안목으로 보자면 중산층과 서민의 삶, 그리고 결국 재벌 자신의 경쟁력도 약화될 수밖에 없다”며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재벌은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무대에서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향해 “박 후보가 ‘줄푸세’(세금은 줄이고 규제는 풀고 법질서는 세움) 정책을 고수하며 경제민주화를 말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진정성이 있는 것 같지 않다”며 “말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으로, 제도개혁이 이뤄져야만 비로소 실현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도 이제 줄푸세를 포기하고 금산분리 강화, 재벌총수 집행유예 금지 등 새누리당 의원들의 경제민주화 법안에 동참해야 한다. 이러한 법안에 동의하는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며 “동의한다면 우리와 공통되는 법안들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합의처리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각 캠프의 경제민주화 책임자들이 만나 서로 협의할 수 있고 기존 제출법안 외에도 새로운 법안들을 함께 추가해 제출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여야가 힘을 함께 모으는 것이야말로 국민이 바라는 새 정치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경제 위기를 이유로 경제민주화를 미루거나 멈출 수 없다”며 “더이상 개혁을 미루면 한국경제는 한발짝도 나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술이 필요한 중환자에게 모르핀만 놓으면 당장 고통 줄일 수 있지만 생명을 잃는다”며 “경제민주화만이 경제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