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예금보험공사 국정감사에서는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의 저축은행 금품수수 의혹을 놓고 여야 간에 신경전이 벌어졌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이 이날 저축은행 사태의 원인으로 저축은행과 정치권의 결탁을 지적하며 박 대표의 금품수수 혐의를 거론하자 야당 의원들은 ‘정치 공세’라며 맞섰다.

조 의원은 “박 대표는 솔로몬저축은행 임석 회장과 보해저축은행 오문철 대표 등으로부터 돈을 받은 의혹이 있다. 금품수수 의혹이 너무 많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원내대표가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야당이 어떻게 저축은행 국감을 진행할 수 있는가. 야당은 스스로 원내대표에게 물러나라고 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그러자 야당 의원들은 “국감장에서 정치 공세를 편다”며 반발했다.

민주통합당 이종걸 의원은 “박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는 대부분 구속된 참고인이나 관계인에게서 나온 진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법원은 구속된 참고인 또는 관계인 진술에 대한 증거능력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사실을 갖고 그렇게 (정치적 발언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국정감사를 정치 공세로 몰고 가려는 행위다”고 비판했다.

공방이 이어지자 김정훈 정무위원장은 박 대표와 관련된 의사진행 발언 신청을 받지 않겠다며 진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마이크가 꺼진 상황에서도 여야 의원의 고성이 계속되자 이내 “시간을 무제한 줄테니 하고 싶은 말은 모두 해보라”며 한 발 물러섰다.

민주통합당 김기식 의원은 “MB정부의 권력 실세들이 저축은행 사태로 줄줄이 사법처리 됐지만 야당은 국감에서 이를 거의 거론하지 않았다”며 “의혹이야 제기할 수 있지만 (박 대표의) 금품수수가 사실인 것처럼 단정한 것은 유감이다”고 지적했다.

같은 달 이상직 의원도 “박 대표 건은 기소가 됐기 때문에 법정에서 판사들이 판단하면 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야당의 역공이 계속되자 새누리당 김종훈 의원은 “예보의 관리ㆍ감독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국감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분위기를 가라앉혔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은 지난달 저축은행 2곳에서 불법자금 8천만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등)로 박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