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6일 ‘대통령 내곡동 사저 터 매입 의혹’ 특별수사팀이 이명박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 등 수사대상 10여 명을 출국금지한 데 대해 신중한 반응을 보이면서 수사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검이 첫날부터 출국금지조치를 내리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그 사안에 대해선 청와대가 대답할 일이 아니다. 특검 쪽에 물어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시형씨의 변호인단 준비 상황에 대해 “청와대에서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며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으니 뭐라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경호처 관계자도 “경호처 직원 중 출국금지 대상이 누군지 모른다”면서 “검찰수사 결과 다 무혐의로 결론난 사안 아니냐”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이 출국금지 조처가 내려지기 전날 출국한 것과 관련해 “사업가로서 본인의 일정과 계획에 따라 움직이지 않았겠는가”라며 “자세한 사항은 다스 측에 물어보라”고 말했다.

특검은 김인종 전 경호처장,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등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전직 청와대 인사들을 소환, 배임과 부동산 실명거래법 위반 혐의를 전면 재수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