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북방한계선(NLL)이 영토선이 아니라는 좌파, 종북주의 진영의 주장은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도 정당화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몽준 새누리당 공동중앙선대위원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NLL이 영토분계선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좌파 논리대로라면 한·일 간 평화선도 정통성이 없어져 독도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이나 도발이 정당하다는 주장도 성립된다"고 말했다.

북한과 좌파·종북주의 진영 일각에선 "휴전선은 남북 양측이 합의했지만, NLL은 남측이 일방적으로 그은 선이어서 영토 분계선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들은 영토 분계선은 반드시 양자의 합의가 있어야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이런 논리를 일본의 독도 도발에 적용하면 일본의 주장에 정당성을 제공한다는 것이 정 위원장의 지적이다.

정 위원장은 "우리가 1952년 한·일 사이에 (독도를 영유권으로 한) 평화선을 그을 때도 일본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했는데, 그 이후 평화선은 양국 간에 공인되는 선이 됐고, 우리가 독도 영유권을 갖고 실효적 지배를 할 수 있는데 평화선이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 측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전하면서 육지의 경계선은 분명했으나 일부 도서 지역과 해상의 경계선은 국제외교적으로 모호한 측면이 있었다"며 "이를 이승만 대통령이 1952년 평화선을 그으면서 오늘의 영토 분계선이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