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협 청와대 녹색성장 기획관 브리핑

청와대는 21일 우리나라가 유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함에 따라 안전보장의 효과도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김상협 청와대 녹색성장기획관은 브리핑에서 "사무국을 유치함에 따라 경제적 효과도 크지만 국격 향상과 안전보장의 효과도 매우 크다"면서

"국제기구가 밀집한 스위스의 제네바를 누가 공격하겠느냐"고 말했다.

김 기획관은 또 "올림픽이나 월드컵 유치도 국익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국제기구는 한 번 하고 마는 게 아니라 항구적으로 머무는 것이어서 차원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190여개국을 회원으로 하는 GCF에 중장기적으로는 1천여명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돼 국제적 위상과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북한이 쉽게 도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산림의 3분의 1이 황폐한 북한이 핵무기 대신 녹색성장 전략을 택하면서 남북 협력을 활성화할 경우 `그린 데탕트'의 시대가 올 수도 있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스위스가 2억 달러의 국제기구 분담금을 내지만 40억달러의 수익을 거둔다는 점에서 GCF의 유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사무국 유치에 따라 연간 3천800억 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인천 송도가 최종 유치도시로 결정되기까지 독일 본과 피 말리는 접전을 펼쳤던 것으로 전해졌다.

더구나 독일과 같은 유럽 국가가 9개국이나 이사국에 포함돼 초반 판세는 매우 불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4개 이사국 가운에 우리나라를 지지하는 국가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주무부처인 외교통상부와 기획재정부가 각각 다른 분석을 내놓을 정도로 판세는 오리무중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보름 전부터 이명박 대통령이 지지를 호소하는 친서를 보내고 지지 국가가 불명확한 나라에 대해서는 전화통화를 하면서 독일을 염두에 뒀던 5개국이 우리나라로 마음을 돌렸다는 게 청와대의 분석이다.

특히 유치 결정 이틀 전인 18일 당연히 독일을 지지할 것이라고 분류된 한 나라의 주한대사로부터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는 제보를 받고 정상간 채널을 긴급 가동, 지지 약속을 받아내면서 승기가 굳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