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지난 6월 러시아 사할린주정부와 양 도시 교류협정서를 체결한 후 양 도시의 문화교류 증진을 위한 첫 문화교류 행사로 ‘제1회 사할린 한국주간행사’에 부산시 태권도 공연단을 사할린주에 파견했다.

제1회 사할린한국주간행사는 사할린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동포들의 정체성 확립 및 한국 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사할린 한인협회와 사할린주가 주최하는 행사로, 지난 18일부터 10월 24일까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부산시가 이번에 사할린주에 파견하는 태권도 공연단은 동의대학교 태권도학과 공연팀 등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권도 공연단은 10월 23일 오후 5시 사할린 국립대학교 대강당에서 국악·무용·힙합·가요를 주제로 한국의 전통과 K-POP, 기본 태권도 동작이 어우러진 ‘부산 스타일’을 사할린 한인동포와 현지 러시아인들에게 선보인다. 그리고 24일에는 사할린주 코르샤코프시 예진스트바 태권도장을 방문해 현지에서 태권도를 배우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양 지역간 스포츠 교류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7월 허남식 부산시장을 단장으로 한 부산시 대표단이 사할린주와 사할린 한인동포 사회를 방문한 바 있다. 부산시는 그동안 사할린에 거주하는 한인동포들의 역사를 깊이 이해하면서 한인동포 지원과 사할린주와의 교류 증진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부산시는 이번 공연단 파견이 양 도시의 실질적 교류 증진과 사할린 한인사회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