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원전에서 발생하는 사용후핵연료를 처리할 중간 저장시설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중간 저장시설은 방사능이 매우 강한 고준위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를 최종 처분장이 마련될 때까지 수십년간 저장하는 시설이다.

새누리당 심학봉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사용후핵연료의 누적 발생량이 2021년쯤 임시 저장 용량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처리 방안을 공론화하고 예산 확보 등 세부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경주 방폐장 선정 건설 때와 같은 사회적 혼란을 막으려면 설계부터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주통합당 노영민 의원은 “정부는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연구 용역만 지난 8월 마쳤을 뿐 구체적인 처리 방법에 대한 방향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같은 당 이원욱 의원도 “중·저준위 방폐장 선정에 20년이 걸린 것을 봤을 때 정부는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질책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한 뒤 내년 초부터 공론화 단계를 시작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선 정부가 원전에 대한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숨겨 왔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주통합당 우윤근 의원은 “원자력문화재단이 2007~2010년 매년 정기 여론조사를 하고 발표해 왔지만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일어난 작년부터는 정기 여론조사를 취소하고 비공개로 축소했다”고 말했다.

우 의원에 따르면 올 3월 진행된 간이 조사에선 ‘원전이 안전하지 않다’는 응답이 58.6%로 ‘안전하다(34%)’보다 많이 나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