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상관없다”며 장학회에 책임 돌리기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21일 정수장학회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박근혜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칭 때문에 오해를 받는다면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이사진에서 판단을 잘 해 보시면 좋겠다”며 “설립자와 가깝다고 해서 사퇴하라는 것은 정치공세이다”라며 정수장학회에 대한 모든 책임을 회피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_20121022



박근혜 후보는 또한 “이사장과 이사진이 국민적 의혹이 남지 않도록 모든 것을 확실하고 투명하게 밝혀서 해답을 내놓아야 한다”며 ‘자신과 정수장학회는 상관이 없다’는 기존의 입장만을 되풀이 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이어 박 후보는 고 김지태 씨가 ‘강압’보다는 징역형을 피하기 위해 ‘헌납’했다며 “5․16 때 부패혐의로 징역 7년을 구형받는 과정에서 처벌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헌납의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와 문화방송 주식 등을 ‘헌납’한 것”이라고까지 말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_20121022



하지만 법원은 지난 2월 김지태씨의 유족이 낸 주식반환 청구소송에서 원고청구를 기각했지만 “김 씨가 국가의 강압에 의해 5․16 장학회에 주식을 증여하겠다고 의사표시를 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판결한 바 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그러나 박후보는 기자회견에서 “법원에서 강압적으로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아서 원고(김씨 유족) 패소 판결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법원의 판결까지도 왜곡했다가 기자회견이 끝난 뒤 다시 “잘못 말한 것 같다”고 번복하는 소동을 벌였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_20121022



민주당의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은 22일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전체회의에 “박근혜 후보의 사고는 박정희에 멎어 있다”고 지적하며 “심지어 사법적 판단마저도 박정희 시대에 멎어 있기 때문에 인혁당 판결도 두 개가 있고 정수장학회 판결도 강압을 인정한 것과 인정하지 않은 것이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한편 김부겸 위원장도 “예견된 기자회견으로 충분히 관련된 자료를 검토할 시간이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데 현장에서 쪽지를 받고서야 회견 내용을 수정할 정도로 한 사람이 결심하면 거기에 반하는 이야기를 아무도 할 수 없는 분위기라면 국민이 말하는 정치쇄신과는 관계가 없다”고 힐난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이인영 위원장도 “더욱 놀라운 것은 강탈이 아니라 김지태 일가가 부패혐의로 몰리니 헌납한 것이라고 얘기하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이것은 누가 누명을 덧씌우는 것을 넘어서 일종의 장물 행위에 대한 사후 알리바이 조작 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마지막으로 전순옥 위원장은 “국가의 강압에 의해 김지태 씨가 주식을 증여한 것으로 보인다는 법원의 명백한 판결이 있었음에도 독재 권력 피해자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하기는커녕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오히려 피해자인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며 자신의 아버지가 저질렀던 불법행위를 정당화하려고 다시 한 번 시도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한편 새누리당의 이재오 의원조차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사과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며 박 후보가 해법으로 내놓은 최필립 이사장의 퇴진과 명칭 변경이 문제의 전부가 아님을 강조했다.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박근혜 후보의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민주당 문재인 캠프의 진성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거듭 말씀드리지만 박근혜 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면,



중앙선대위 전체회의



첫째, 정수장학회에 얽힌 과거사에 대해 정확한 인식과 그에 기반한 사죄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정수장학회로부터 박근혜 후보가 받았던 모든 특전과 특혜를 내놓아야 한다.

셋째,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 등 박근혜의 측근 이사들이 즉각 퇴진해야 한다.

넷째, 그런 기반위에서 김지태 회장의 유족 등에 대한 피해를 배상하고

정수장학회의 사회적 환원을 모색해야 한다“고 분명하게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