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사견 아닌 국가기구 판단” … 白 “김의원에게 할말 없다”

민주통합당 김광진 의원이 6·25전쟁 당시 육군참모총장을 지낸 백선엽 장군(92·예비역 육군 대장)을 ‘민족 반역자’로 비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새누리당 이철우 원내대변인은 22일 “이것이 민주당의 당론이고 군 통수권자가 되겠다는 문재인 후보의 생각인가”라며 “문 후보는 국민과 군에 정중히 사과하고 망언을 한 김 의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19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방부가 백 장군과 관련된 뮤지컬을 제작하는 민간업체에 4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새누리당 한기호 의원(예비역 중장)이 강하게 반발하자 김 의원은 “민족의 반역자인 백 장군의 뮤지컬 제작에 세금을 지원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백 장군을 ‘민족 반역자’로 비난한 것은 일제강점기 만주군관학교 출신으로 간도특설대 소위로 근무하면서 독립군을 토벌했다는 주장 때문이다.

백 장군은 그간 회고록과 언론 인터뷰에서 “간도특설대 소위로 활동하면서 독립군이 아닌 중공 팔로군을 격퇴하는 데 주로 활동했다”고 반박한 바 있다.

김 의원의 발언이 알려지자 그의 트위터엔 “일제 때 태어난 분은 모두 친일파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원색적인 욕설도 적지 않았다.

군내에서도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군 고위관계자는 “미군도 6·25전 최고 전쟁영웅으로 추앙하는 백 장군을 매도하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국방부 고위당국자도 “6·25전쟁 때 백척간두의 위기에서 나라를 구한 분을….국회의원이 이처럼 편향된 역사인식을 갖고 있다니 한심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백 장군이 친일반민족행위자라고 하는 규정은 사견이 아니라 법률이 정한 국가기구의 판단”이라며 “그 사실을 사실로 말하는 것은 초등학생이든 서른 살이든 상관이 없다”고 견해를 굽히지 않았다.

노무현 정부 때인 2005년 만든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2009년 백 장군 등 건국 인사 1005명을 친일행위자로 발표했다는 얘기다. 이 규명위는 좌편향적 역사인식으로 논란을 빚었다.

김 의원은 민족문제연구소 전남동부지구 사무국장 출신으로 민주당 청년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입성했다.

백 장군은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미 10년, 20년 전 펴낸 자서전과 역사를 통해 국민이 (나와 관련된) 사실을 다 알고 있다. 그럼 된 거 아닌가. 이 문제에 관계하고 싶지 않고, (김 의원에게) 할 말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