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터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은 중국에 나갔던 이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79) 다스 회장이 24일 귀국함에 따라,
특검팀에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

상은씨는 이 대통령 아들 시형(34)씨에게 현금 6억원을 빌려줘 사저 터 매입자금으로 쓰게 했다.

특검팀은 "왜 현금을 줬고, 어떻게 조성한 돈인지를 밝히기 위해 최대한 빨리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25일 시형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고 있다.

지난 15일 수사를 개시한 특검팀은, 시형씨 등 관련자 전원을 무혐의 처리했던 검찰이 못 밝혀낸 새로운 사실을 일부 밝혀냈다.



우선 특검팀은 시형씨 이름으로 땅을 사는 일을 담당한 청와대 김세욱 전 행정관으로부터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에게 보고했고, 지시를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사저 터 매입은 청와대 경호처가 고용한 김태환씨가 전담했다면서 김 전 기획관을 조사하지 않았다.

그런데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던 김 전 기획관이 연루됐다면 사건 전체의 그림이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검팀 관계자는 "팩트(fact)가 달라진다면, 판단이 검찰(모두 무혐의)과 달라질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김 전 기획관을 조사한 뒤,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을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실장도 검찰에서 조사받지 않았다.

특검팀은 또 시형씨가 매입한 땅의 가격 문제와 관련해서도 의미 있는 진술을 확보했다.

시형씨는 전체 땅 788평 가운데 사저 예정지 140평(대지)을 11억2000만원에 샀고,
경호처는 나머지 648평(대부분 밭)을 42억8000만원에 샀다.
대지가 비싸기 때문에 시형씨는 18억을 냈어야 하는데,
경호처가 대신 내준 게 아니냐는 게 이 사건을 둘러싼 의혹의 핵심이었다.

땅 가격 협상에 관여한 세무사는 특검에서 "(시형씨가 매입한) 사저 예정지만 가격을 30억에서 25억으로 깎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처음부터 청와대가 시형씨 부담액을 낮춰주기 위해 애를 쓴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