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새누리당 대선기구인 정치쇄신특위의 안대희 위원장은 31일 "이번 주말부터 순차적으로 정치쇄신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의논이 된 것부터 하고 가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치쇄신특위는 지난달 27일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해소하는 3차 쇄신안을 발표한 이후 특별한 쇄신안 발표를 하지 않아 왔다.

특위는 마라톤 회의를 거쳐 지난 25일 정치구조개혁이나 권력기관 신뢰회복 방안 등 종합적인 정치쇄신안을 마련해 박근혜 후보에게 올린 상황이다.

안 위원장은 "후보의 결정을 기다리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모든 게 한꺼번에 발표될 수 있겠나"라며 특위 내에서 논의가 숙성돼 실현가능성이 높은 것부터 발표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그 동안 특위는 정치구조개혁 쪽에서 기존 정당 구조의 부작용을 감안해 당 대표·최고위원 직선제를 폐지하고 전국위원회 중심의 정당체제로의 개편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력기관 신뢰회복 방안의 경우 특별감찰관제와 연결되는 상설특검의 기구화, 경찰 수뇌부 독점 논란을 빚어온 경찰대 문제 개선방안, 국세청의 세무조사에 있어 영장없이 계좌를 들여다보는 등 지나친 재량권 줄이기 등을 심도 있게 다뤄왔다.

그는 야권 후보들이 내놓은 개헌에 대해서는 "워낙 큰 문제이고 후보가 고심하는 부분이어서 내가 얘기하기 그렇다"면서도 "그렇다고 지금 개헌 논의를 못 할 것은 없다. 저쪽에서도 거론했고, 박 후보도 중임제 개헌에 반대입장이 아니니 선거철이라도 논의는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특위는 최근 개헌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의 한 위원은 "4년 중임제뿐만 아니라 지방분권형 개헌 차원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협력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양원제 도입 검토도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