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연계할 사안 아니다… 투표율 높일 방안 논의는 가능"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31일 대선 후보 중도사퇴 시 선거보조금을 반환토록 법을 개정하자는 새누리당의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밝히고, 대신 투표시간 연장 법안도 함께 처리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서병수 사무총장은 "두 사안을 연계해 처리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투표시간 연장을 포함한 종합적인 투표율 제고방안을 논의하자"고 문 후보 측에 제안했다.

문 후보 측 진선미 대변인은 이날 "문 후보의 결단에 따라 후보 중도사퇴 시 선거보조금 미지급 법안을 수용키로 했다"면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정기국회에서 투표시간 연장법안과 보조금 미지급 법안을 함께 처리시키는 데 진심으로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문 후보의 제안은 최근 박 후보 측 이정현 공보단장이 야권의 투표시간 연장 요구에 대해 "먹튀방지법(보조금 반환법안)과 투표시간 연장 관련법안 개정을 동시에 처리하자"고 한 데 대한 답변이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박선규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투표시간 연장을 포함한 종합적인 투표율 제고 방안에 대해 언제든 야당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다만 논의 대상은 투표시간 연장뿐만 아니라 투표소를 어떤 곳에 설치할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투표는 어떻게 할지를 포함해 종합적인 투표율 제고방안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전에 한 말은) 두 법이 모두 대선과 관련된 것이니 함께 논의하자는 것이지 연계처리하자는 뜻은 아니었다"고 했다.

현행 정치자금법은 국회의원이 있는 정당이 대선 후보 등록기간(11월 25~26일)에 후보자를 등록하면, 이틀 안에 선거보조금을 지급받도록 하고 있지만 별도의 반환 규정은 없다.

올해 대선 후보를 등록할 경우 각 정당이 받을 선거보조금은 새누리당 164억원, 민주통합당 153억원 정도다.새누리당은 지난 8월 후보 사퇴 시 선거보조금을 반환토록 하는 내용의 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투표시간과 관련해 야당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투표 마감시간을 오후 6시에서 오후 8시로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새누리당은 "이미 공휴일로 돼 있고 예산문제도 있다"며 반대해 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