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비철금속 원산지 공개·원산지확인서 서비스 시행

조달청(청장 강호인)은 비철금속의 원산지를 매일 공개하고, 중소기업이 구매한 비철금속을 활용해 제조한 물품을 해외로 수출할 때 필요한 원산지확인서도 발급한다고 11월 6일 밝혔다.

연간 10만 톤 규모의 비철금속을 중소기업에 판매하고 있는 조달청은 당일 판매되는 비철금속의 원산지를 오전에 공개해 구매자가 원하는 원산지의 비철금속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달청 비축 비철금속 원산지(‘12년 11월 현재) ▲알루미늄 : 말레이시아, 인도, 아랍에미레이트, 캐나다 등 11개국 ▲구리 : 한국, 칠레, 필리핀, 콩고, 잠비아 ▲주석 :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납 : 한국, 불가리아 ▲아연 : 한국 ▲니켈 : 노르웨이, 프랑스, 러시아, 브라질, 짐바브웨 등이다.

조달청의 비철금속 구매를 원하는 중소기업은 조달청 나라장터(www.g2b.go.kr : 입찰공고-비축-판매현황)에서 일일 판매가격과 비축창고별 판매 비철금속의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다.

조달청에서 원산지확인서를 발급받은 국내 기업이 FTA 체결국가로 물품을 수출할 때, 관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원산지확인서 발급을 원하는 기업은 비철금속을 구매한 지방조달청에 원산지확인서 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수출기업이 조달청에서 발급받은 원산지확인서, 자체 작성한 소요부품 명세서 등 관련 자료를 지역 세관 혹은 상공회의소에 제출하고, 영문으로 표기된 원산지증명서를 발급받아 해당 수출국가의 세관에 제출하면 최종적인 관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