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 남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은 동진하고 있으며, 몽골부근의 발달한 저기압은 빠르게 남동진하고 있고, 이 저기압 뒤에서 시베리아의 찬 대륙고기압이 뒤따라 내려오고 있다.

오늘(28일) 우리나라는 중국 남부지방에서 남해상을 지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 29일(화) 오후 ~ 30일(수) 오전, 중부지방(강원도영동 제외) 많은 눈 >

29일(화)은 북한지방을 지나는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29일(화) 오전에 경기서해안부터 눈이 시작되어 오후에는 서울·경기도, 강원도영서, 충청남도로 확대되겠다.

특히, 저기압이 우리나라에 접근하며 더욱 발달하면서, 중부지방에서는 서~남서풍이 강하게 불어 29일(화) 오후늦게부터 30일(수) 새벽사이에 중부지방에서는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이번 눈은 다소 무거운 눈(습설)의 형태로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비닐하우스 붕괴 등 시설물과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30일(수) 오후 ~ 31일(목) 충청남도, 전라남북도, 제주도 다소 많은 눈 >

이번 눈은 30일(수) 낮에 서울·경기도지방부터 점차 그치겠으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찬 대륙 고기압이 남동진하면서 강한 북서풍이 불어 해상에 눈구름이 만들어지면서 제주도 및 충청남도와 전라남북도의 서해안을 중심으로 31일까지 다소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시기 바란다.

해상에서도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서해북부해상부터 풍랑특보가 발표되어 그 밖의 해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동해상을 지나며 저기압이 발달하여 동해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풍랑특보가 오래도록 지속되겠다.

해넘이(31일)와 관련, 충청남도와 전라남북도 서해안 및 도서지방을 중심으로 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이 많아 지장이 다소 있겠으나, 그 밖의 지방에서는 가끔 구름많은 날씨로 큰 지장은 없겠다.

< 2010년 1월 1일(금)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구름많음 >

남해상으로는 고기압이 지나고, 북한지방으로 약한 기압골이 접근하여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다.

해돋이(1일)와 관련, 새벽이나 아침까지는 전국이 대체로 좋은 날씨를 보이겠음. 동해상에는 구름이 끼어있겠지만 구름위로 새해 해돋이를 볼 수 있겠다.

< 2010년 1월 2일(토) ~ 1월 3일(일) 우리나라 북쪽 고기압, 동풍 강화 >

우리나라 북쪽의 찬 대륙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음. 1월 2일(토)은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고, 1월 3일(일)은 상층 기압골이 접근하고 동풍류가 발달하면서 점차 구름이 많아지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