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측이 14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측과의 단일화 룰 협상을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후보 측은 겉의 말과 속의 행동이 다르다”며 “유불리를 따져 안 후보를 이기고자 하는 마음 말고 진정으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이른바 ‘안철수 후보 양보론’은 터무니 없다”며 “오늘 오전 단일화 실무팀 협의에서 안 후보 측 팀장인 조광희 비서실장은 문 후보 주변에서 단일화와 관련해 신뢰를 깨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고 가시적인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문 후보 측 핵심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나 최근 지지율 추세를 거론하며 “이번 주를 넘기면 안 후보가 양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된 것에 대해 문 후보 측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안 후보 측은 민주당발(發)로 ‘안철수 양보론’ ‘신당창당론’등이 언론에 보도되자 “민주당이 언론플레이를 한다”고 비판하는 등 단일화 협상을 둘러싸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여왔다.

유 대변인은 “오늘까지 문 후보 측과 민주당 측이 행한 신뢰를 깨는 행위는 한두 번이 아니었다”며 “오늘만 해도 기사화된 ‘안철수 후보 양보론’과 어제 협의 시작때 진행된 우리 실무팀에 대한 인신공격, 실무팀 구성원의 협의내용 이외의 자의적 발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 대변인은 “이것이 과연 단일화 상대에게 할 일인지 묻고 싶다”며 “협의가 계속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른 조치를 요구했는데도 지금까지 성실한 답을 얻지 못해 협의(단일화 협상)는 당분간 중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문 후보 측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다면 언제든지 협의에 응할 용의가 있다”면서 “정책 협의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도 ‘안철수 양보론’ 보도에 대해 “단일화 정신을 해치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유감을 표명했다.

박 본부장은 “문 후보는 좋은 말씀을 하는데 후보 주변에서는 왜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민주당 조직 전체를 동원한 세몰이도 도가 지나치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가 문 후보를 만나 양보를 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처럼 (민주당이) 언론에 흘리고, 다시 그 기사를 인용해 지역에 유포시키고 있다”면서 “잊을만하면 언론에 흘려 다시 기사가 나오게 하는데 (선대위에서) 책임있는 분들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 본부장은 “이런 행동과 발언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면서 “단일화는 정권교체를 위한 방법이고 목표는 정권교체와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과정에서부터 실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난감하다”며 “뭔가 오해가 있었다면 빨리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투표시간 연장 캠페인을 위해 부산 서면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힌 뒤 “어떤 일 때문에 그렇게 된 건지 모르지만 만약 오해가 있었다면 오해를 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 측의 문제를 제기한 민주당발(發) ‘안철수 양보론’에 대해서는 “누군가가 공개적으로, 공식적으로 그렇게 말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아마 언론과 접촉 과정에서 말이 거두절미됐거나 와전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문 후보는 “아직 후보단일화 협의 중인데 안 후보 측에 양보를 바란다거나 이런 것은 아직 (없다). 그럴 때도 아니다”며 “그게(안철수 양보론) 우리 캠프의 공식 입장도 아니다. 그런 이야기를 저는 들어본 적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도 브리핑에서 “문 후보 선대위는 문 후보의 특별지시에 따라 안 후보 및 안 후보 캠프를 자극하는 발언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왔다”며

“캠프 차원에서 언론플레이를 하거나 안 후보측을 자극했다는 오해가 없길 바란다. 향후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 사소한 오해도 없도록 더욱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우 단장은 “후보 단일화는 국가의 운명이 걸린 중대한 과제”라며 “협상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

향후 양 캠프가 상대를 자극할 수 있는 언행에 신중을 기하자는 말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우 단장은 백원우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안 후보측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의 한나라당 전력에 관한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안 후보 측이 ‘인신공격’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문제의 글을) 즉각 페이스북에서 삭제했고, 백 전 의원은 정무특보에서 물러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