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해결을 위한 야 4당 공동위원회는 29일 "이명박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은 용산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희철, 민주노동당 이정희, 창조한국당 유원일,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 등 야 4당 공동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용산참사 문제 해결을 끝끝내 외면함으로써 해를 넘기는 상황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문제 해결의 당사자인 정부와 서울시는 형식적인 대화 시늉만 할 뿐 진정어린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이 상황이 계속된다면 참사 1년을 꼭 채우고도 언제 해결될 지 모를 기약없는 고통과 갈등의 시간만 이어질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생존권을 잃게된 철거민들은 철거용역의  폭력에 막다른 길로 내몰릴 수 밖에 없었고, 망루에 오른 철거민들은 도심테러분자로 내몰려 경찰의 가공할 강제 진압에 목숨마저 잃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와 서울시는 한사코 진실을 외면하고 고장난 레코드판처럼 책임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와 오세훈 시장은 시간이 약이다는 식으로 대충 버티면 우리 국민들의 기억속에 용산참사가 지워질 것이라고 인식하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용산참사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약속한 정운찬 총리는 서울시에 책임을 미루고 있고, 서울시는 조합과 시공사에 책임을 돌리며 유족과 철거민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말만 제시하며 시간끌기에 여념이 없다"고 질책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시간이 곧 망각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게 흐르는 시간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민심의 분노와 비례해 언젠가는 거대한 폭발로 이어질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용산참사의 진실이 규명되고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때까지,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죄하고 유족과 철거민들의 생존권이 안전하게 보장될 때 까지 끈질기게 싸워나갈 것"이라고 결의했다.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은 "원래 오늘 오세훈 시장과 면담을 추진했지만 오 시장의 거부로 면담이 이뤄지지 못해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며 "야 4당 공동위는 반드시 책임자 처벌과 적절한 보상이 이뤄질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