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사교육비 부담 경감 대책의 일환으로 선행교육을 규제하고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해 초등학교 종일반을 운영하는 방안을 대선 공약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이날 “당 공약기구인 국민행복추진위원회가 선행교육 금지, 초등학교 종일학교제 등을 골자로 한 교육정책을 박 후보에게 보고했다”고 전했다.

박 후보는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교육정책을 직접 발표할 예정이어서 이런 내용의 사교육 규제 방안을 담은 공약 초안을 그대로 채택할지 주목된다.

행추위는 선행교육 금지와 관련, 초ㆍ중학교 정규교육과정보다 6개월 이상 앞서가는 선행교육을 법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박 후보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효성 등 부정적 견해도 만만치 않아 선행교육 금지법 제정이 공약으로 언급되지 않고, ’학원 등에서 이뤄지는 선행교육을 금지한다’는 방향성만 언급할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행추위는 또 현행 ‘돌봄교실’을 확대해 원하는 학부모는 누구나 평일 오후 늦게까지 자녀를 학교에 맡겨서 예체능 교육 등을 받게 하는 ‘초교 종일반’ 운영 방안도 박 후보에게 보고했다.

초등학생 수업종료 시각을 오후 7시 이후로 늦춰 학교에서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자녀 등을 돌봐주고 늘어난 시간에 예체능 교육 등을 실시해 사교육비 감소 효과도 거두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방안은 가계에 상당한 부담이 되는 사교육비를 덜어주려는 대책의 일환이다.

대입제도와 관련해서는 큰 틀에서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수험생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시는 내신 중심으로, 정시는 수능 중심으로 하는 등 대입전형을 간소화하고, 대학별 논술전형을 단일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행추위는 도입 취지는 좋았으나 변질됐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학 입학사정관제의 축소ㆍ폐지 방안을 박 후보에게 보고했으나, 최종 공약에 포함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입학사정관제를 비롯해 대입제도를 손대는 내용은 되도록 안 하려는 게 방침”이라며 “대입제도 자체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외고 등 특목고 정책도 학교가 본래 설립 취지에 맞게 운영되도록 관리할 뿐 큰 틀에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