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비방 거세질수록 단일화 후 '누수현상' 심해져

문재인(文在寅)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安哲秀) 무소속 후보 간 후보 단일화 경쟁이 20일 비난전으로 비화하면서 단일화가 이뤄진다 해도 '세력 통합'은 사실상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커지고 있다.

◇'상호 존중'은 없고 '상호 비판'만

문·안 두 후보는 지난 18일 발표한 '새 정치 공동선언문'에서 "상호 존중과 연대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민 연대를 이루겠다"고 했다.

그러나 단일화 협상 재개 이후 양측이 보여온 행태는 '상호 불신'이다.

문·안 두 후보는 서로 '상대가 보고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했고,
협상단과 대변인단 등 캠프 관계자들은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상대방의 사과를 요구하며 대치했다.

두 후보는 공동선언에서 "개인적인 유·불리를 뛰어넘자"고 했지만
각자 유리한 규칙을 관철하기 위해 양보 없이 버티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두 세력 간 통합이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최근에는 네거티브에 가까운 비방전도 벌이고 있다.

문 후보 측은 "민주당 공천 탈락자들이 안철수 캠프로 들어가 집권 후 공천받기를 노리고 있다"고 하고 있는 반면

안 후보 측은 "민주당 사람들이 지역에서 세몰이 구태 정치를 하면서 우리 쪽 사람들을 협박하고 있다"고 했다.



◇선거운동 함께할지도 불투명

문·안 두 후보가 후보 단일화 이후 함께 선거운동을 할지도 불투명하다.

안 후보는 지난 19일 "(단일화 후) 역할 분담 논의는 전혀 안 됐다. 앞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단일화가 되더라도 연합 선거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단계가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만약 안철수 후보로 단일화됐을 경우 허탈감에 빠진 민주당 조직이 얼마나 안 후보를 위해 뛸지도 미지수다.

양측이 말하는 '연대의 틀'도 매우 모호하다.
같은 정당을 하겠다는 것인지,
공동 정부 또는 연합 정부를 할 것인지,
아니면 선거 연대만 할 것인지 불분명하다.
이 때문에 이런 느슨한 틀로 과연 단일화의 효과가 날 것이냐는 지적도 있다.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도 단일화를 이뤘지만 세력 통합에 대해서는 구체적 그림이 없었다. 정책 연대를 한다고 했지만 이는 오히려 단일화 파기의 명분이 됐다.

이번의 문·안 연대라는 것도 언제든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 부스러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은 그래서 나오고 있다.

◇"세력 통합 안 될 경우 최대 3~5% 이탈"

전문가들은 양측 간 틈이 벌어질수록 단일화 이후 '누수 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문 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안 후보를 지지하던 20대, 서울의 중도 무당파 등이, 안 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진보 성향 지지자가 이탈할 수 있다"며 "이들은 최대 전체 유권자의 3~5%"라고 했다. 이들이 투표장에 나가지 않을 경우 대선 승패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문·안 단일화도 정치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서로 다른 상황에서 일부 지지층이 겹친다는 이유만으로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것 아니냐"며 "세력 간 통합이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했다.

반면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누가 됐든 단일 후보가 확정되면 박근혜 새누리당후보와 1대1 구도가 잡히고, 이렇게 되면 반(反)새누리 지지자들이 자연스레 결합하므로 큰 이탈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