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적쇄신' 설전 ,의원정수 조정,축소 표현방법 달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는 21일 후보단일화 TV토론에서 국회의원 정수 축소, 민주당 지도부의 인적쇄신 문제를 둘러싸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문 후보는 안 후보의 의원 정수 축소, 중앙당 폐지 및 축소, 정당 국고보조금 축소 공약을 거론한 뒤 "정치를 축소하거나 위축하는 게 새정치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판적 견해를 밝혔다.

안 후보는 두 후보가 발표한 새정치 공동선언에 국회의원 정수조정, 중앙당 권한 축소, 국고보조금 합리적 정비가 포함된 사실을 언급하고

"같은 의견이니 더 말이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라고 받아치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자기가 가진 걸 내려놓고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기득권 내려놓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두 후보는 새정치 공동선언의 `국회의원 정수를 조정한다'는 문구의 해석을 놓고 첨예한 입장차를 보였다.

문 후보는 지역구-비례대표 의석 조정, 안 후보는 정수 축소라는 기존 주장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문 후보는 "우리는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려 권역별 비례대표를 하자는 것이었고, 안 후보는 의원 수를 줄이자고 해 조정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그 뒤에 안 후보는 축소라고 발표했는데 잘못 보고 받은 것 아니냐"고 물었다.

안 후보는 "맥락상 조정이라고 하면 늘린다 또는 줄인다 둘 중 하나밖에 없지만 늘리자는 것은 아니잖느냐"며 "직접적 표현보다는 어느 정도 운신의 폭이 있는 표현을 썼다고 생각한다"고 축소 해석에 무게중심을 뒀다.

문 후보는 토론 후반부 자유토론에서 이 문제를 또다시 거론했다. 그는 "선언문에 조정이라는 표현은 양쪽 주장이 달랐기 때문에 모두 담는 표현으로 한 것"이라며 "안 후보 측에서는 그것을 축소라고 언론에 알렸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현상유지는 조정이 아니다. 그러면 축소 또는 확대밖에 없다"며 "확대라고 생각하느냐"고 반문했다.

문 후보는 이에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제가 (양쪽 주장을) 다 담을 수 있는 표현을 쓰도록 시켰다"며 조정이 나중에 단일화된 후보가 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의미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안 후보는 "이 부분은 저희 둘만 합의해서 될 사항은 아니고 새누리당과 합의해서 국회법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한 단계 더 남아있다"며 "협상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이 정도 표현이 적절하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문 후보는 이해찬 전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의 총사퇴가 이뤄진 후 안 후보가 인적 쇄신을 거론한 적 없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도 문제삼았다.

문 후보는 "안 후보 캠프에서 기자 브리핑을 통해서도 (인적 쇄신을) 늘 강조했다"며 "정작 민주당이 많은 고심 끝에 그 부분을 받아들이고 결단을 내리니까 안 후보는 `우리가 요구했던 것이 전혀 아니다'고 말한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안 후보는 "새정치 공동선언 실무자 간 (인적 쇄신)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제가 이야기한 적은 없다"며

"혹시나 여러 잡음이나 잘못된 정보가 갈 가능성이 있어 지난 주말에 인편을 통해 `사람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아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옛 방식의 정치관행을 고쳐달라'는 요구라고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