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는 21일 야권 후보단일화를 위한 TV토론에서 경제분야를 놓고 한치의 양보없는 치열한 대결을 펼쳤다.

두 후보는 경제분야의 구체적인 공약에 대한 차이점을 놓고 서로 비교우위를 내세우면서도, 참여정부 시절 법인세 인하와 양극화 심화 문제 등을 놓고 팽팽한 긴장감을 연출했다.

안 후보는 "청와대 민정수석 재임 시절인 2003년 법인세가 2% 포인트 인하됐고 2007년에는 출자총액제한제가 유명무실해졌다"면서 "당시 청와대에 계셨을 때이니 정부가 왜 이런 결정을 했는지 알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문 후보는 "당시 민정수석이어서 정책에 관여할 때가 아니었지만, 신자유주의적 조류 속에서 전 세계적으로 법인세 인하 경쟁이 있었다"고 인정면서도 "다시 과거 참여정부 수준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최장집 고려대 교수가 참여정부에서 집권엘리트와 경제관료, 삼성그룹간 결합으로 개혁공간이 축소됐다고 지적한 점을 들어 "같은 인력 풀에서 경제민주화가 잘 실행될 수 있을지 설명을 부탁드린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자 문 후보는 "참여정부 때 경제민주화를 제대로 못해 양극화가 심해지고 비정규직 문제가 많이 생긴 것은 한계라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한발 물러나면서도

"그 시기에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면 좌파라는 소리를 들었을 때였고 지금은 국민이 요구하는 바가 됐다"고 시대 상황에 따른 불가피성을 내세웠다.

순환출자 문제와 관련해 두 후보는 각을 세웠다.

문 후보는 "기존 순환출자 때문에 재벌의 문어발 확장과 골목 침해가 이뤄졌는데 이를 해소 안하고 경제민주화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문제를 제기하자 안 후보는 "대기업이 일자리를 늘리고 골목상권을 침해 안하는 게 목적으로, 그렇게 되지 않으면 2단계로 (기존 순환출자를) 해소하는 정책을 사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안 후보가 도입하기로 한 계열분리명령제에 대해 "미국에서도 100년간 2건밖에 사례가 없다"고 지적하자 안 후보는 "삼성전자에서 빵집을 하지 말자는 것이다. 이에 대한 분리는 국민의 동의를 얻을 것"이라고 맞받았다.

문 후보는 금융감독위원회의 정책기능을 기획재정부로 이관할 것이라는 안 후보의 공약을 지적하자 안 후보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재조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