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안 즉각수용' 安측 요구 사실상 거부…역제안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측은 23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측이 제안한 `지지도+양자 가상대결' 절충안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제안한 안(적합도+양자 가상대결)과 안 후보측 안을 놓고 진지하게 같이 협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안 후보측 절충안의 즉각적 수용을 사실상 거부하면서 다시 역제안을 한 것으로, `적합도+지지도+양자 가상대결' 조합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 후보측이 가상대결만 고집하다 수정제안한 모습에 대해 평가한다"며 "이미 우리는 시민사회단체의 안을 수용한 상태인만큼, 바로 지체없이 협상팀을 가동해 가장 공정하고 지지자를 통합할 수 있는 단일화 방안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앞서 문 후보측은 전날 밤 안 후보측의 절충안 제시에 대해 "진지하게 숙고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으며, 이날 오전 문 후보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우 단장은 안 후보측이 전날 절충안을 제안하면서 "마지막 양보"라고 언급한데 대해 "파트너 사이에 최후통첩이라며 협의의 여지를 줄이는 방식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며 "지금이라도 (협상팀이) 즉시 만나 두 가지 방식을 같이 논의해 변용하든 어떻게 하든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