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측 '양자대결+지지도' 제안에 文측 "적합도 포함해 논의하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측은 23일 후보단일화 방식에 대한 접점을 찾기 위한 막판 고심을 거듭했다.

안 후보 측이 '가상 양자대결+지지도' 여론조사를 마지막 제안으로 제시한 가운데 문 후보 측은 적합도 조사까지 포함해 단일화 방식을 실무협상팀에서 논의하자고 역제안했다.

안 후보 측은 실무협상팀 회동에 응하기로 했지만 자신들이 수정안을 제시한 이후 문 후보 측에 공이 넘어간 상황인 만큼 문 후보 측의 전향적 답변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연순 대변인은 "문 후보 측이 다시 원점에서 논의하자고 해 실무팀에서 어느 정도 성과가 있을지 걱정이 많다"며 "문 후보 측은 저희가 제안한 안에 대해 숙고한 의견을 조속히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실무팀 회동의 방점은 적합도까지 포함하는 논의가 아니라 자신들이 제안한 '양자대결+지지도'에 대한 문 후보 측의 성의있는 답변을 듣는 데 있다는 뜻이다.

정 대변인은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을 때 문 후보 측이 안 후보 측을 설득했던 최종적인 안이 지지도이고, 저희가 그 때 냈던 안이 실제대결(양자대결) 안이었다"며 "결국 두 가지 안의 중도타협적 안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후보 측은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문 후보가 참석한 선대위 핵심관계자 회의에서 안 후보 측 안과 소설가 황석영씨 등 102인이 제안한 안(양자대결+적합도)을 실무협상팀이 논의할 것을 안 후보 측에 제안키로 의견을 모았다.
  
안 후보 측의 수정안이 안 후보에게 유리해 그대로 수용하기 힘든 만큼 절충점을 찾기 위한 협상팀 차원의 논의 재개를 제안한 것으로,'양자대결+지지도+적합도' 조사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캠프 내부에서는 후보등록 개시일을 불과 이틀 앞둔 촉박한 상황이어서 시행세칙 보완을 전제로 안 후보 측 수정안의 수용을 검토하자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안 후보 측이 '마지막 제안'이라며 사실상 최후통첩을 보낸 상황이어서 적합도까지 함께 논의하자는 문 후보 측 역제안을 수용한 협상이 진행될지는 불투명하다.

양측이 보완을 전제로 '양자대결+지지도' 조사방식을 선택할 경우 실무협상의 쟁점은 여론조사 시행세칙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은 야권후보 지지도 조사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지지층 제외'를 제시했지만 문 후보 측은 '새누리당 지지층 제외'로 해야 한다는 기류가 적지 않다.

안 후보 측은 여론조사기관을 1개로 하자는 입장이지만 문 후보 측은 3군데로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두 조사방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표본의 등가성 문제, 오차범위 내 결과가 나올 때 후보 결정방식 등도 논의 대상이다.

그러나 실무협상이 재개되더라도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한다면 결국 후보 간 담판이나 대승적 결단으로 경선룰을 확정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점쳐진다.

문 후보 측은 "지금 단계에서 안 후보 측 제안을 받는다, 안받는다고 단정하긴 어렵다"며 "협상팀 논의를 지켜보면서 판단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 측도 "지금 단계에서는 그 쪽에서 연락이 온다면 협상팀이 만나는 것이 순리"라며 "그 이후에도 진척이 없거나, 협상팀이 해결할 수 없다는 게 명백하다면 결국 후보끼리 결심하고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