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팀 논의 따라 후보간 회동 가능"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3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과 관련, "여론조사 방식이라도 국민이 볼 때 얼마나 합리적인 방안을 내놓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안 후보측의 '지지도+양자 가상대결' 절충안과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시간이 워낙 없어 여론조사 방식으로 갈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제 시민사회 중재안('적합도+양자 가상대결')에 대해 합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고 (시민사회의) 충정이라고 보고 받아들였다"며 "안 후보도 이어 수정제안을 내놓았으니 시민사회의 중재안과 안 후보측 수정제안을 놓고 함께 논의를 해 결론내리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안 후보측이 전날 절충안을 제시하면서 '마지막 제안'이라고 한데 대해선 "더 뒤에 제안했다고 해서 그게 '최종적 제안이다', '받든지 말든지 결정하라'고는 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오늘 협상팀이 만나 논의하려고 한다"며 "(문 후보측) 협상팀이 12시에 만나자고 제안한 것으로 들었는데, 협상팀 논의 상황에 따라 타결에 도움이 되면 후보간에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부연했다.

문 후보는 단일화 효과가 반감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마무리도 중요하다"며 "후보등록 전 단일화 약속이 합리적으로 이뤄진다면(지켜진다면) 이 과정을 지켜본 국민들도 이 상황에 대해 이해해주고 결과에 동의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단일화가 상대가 있고 각각 많은 지지층을 갖고 있다. 저는 민주당 후보이고 안 후보도 지지자들이 많아 후보들이 자유롭지 못하다"며 "후보 개인의 결단 뿐 아니라 그 지지자들도 함께 동의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기 때문에 협의가 진통을 겪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