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분기별 지역균형 인사 실태 발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6일 문 후보측 새정치위원회와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측에서 ‘새정치’를 논의해온 인사들, 시민사회ㆍ학계 인사들을 총망라하는 ‘범국민적 새정치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광주 5ㆍ18 민주묘역내 5ㆍ18 추모관에서 광주ㆍ전남 시민사회 인사 20여명과 가진 차담회에서 “범국민적 새정치위원회를 통해 새정치에 대한 방안을 보완ㆍ발전시키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측의 상처도 다 함께 품어 나가고 안 후보가 불러일으킨 새 정치의 바람을 제가 이어 잘 하겠다”며 “그 의지와 방안도 국민 앞에 밝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 후보가 단일화를 위해 다시 한번 아름다운 양보를 했고,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단일화를 위해 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지만 완전한 야권 단일화가 됐다고 하기에는 모자란다”며 “저와 안 후보를 지지하는 분들, 정권교체를 바라는 범민주개혁 진보진영이 함께 해야 온전한 단일화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경남지사 보궐선거의 야권 단일후보에 무소속 권영길 후보가 확정된 것과 관련, “이는 새 정치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민주당이 특권ㆍ기득권을 내려놓고 혁신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참여정부가 이명박 정부에 정권을 넘겨준데 대해 뼈아픈 성찰을 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에서 무너진 국가균형발전을 되살려야 지방이 살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권교체를 하면 ‘영남정권’의 역사가 계속되지 않도록 지역균형인사, 탕평인사를 제대로 실현하겠다”며 “매 분기별로 고위직부터 말단공무원, 공기업ㆍ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 이르기까지 지역균형인사 실태를 발표해 인사 상황을 다 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후보는 충북 청주의 육거리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새누리당 정권이 붕괴시킨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반드시 복원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