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연구원 정규직 전환 추진하겠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28일 "우리나라를 임신하는 순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거쳐 충분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게 내가 대통령이 돼 이루고자 하는 꿈"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 대던연구단지 내 직장어린이집 ‘사이언스 신성어린이집’을 방문해 '문재인, 복동이를 만나다 2' 일정을 진행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복동이는 문 후보가 지난 11일 종합 정책 공약을 발표하면서 '2013년에 태어나 아동수당부터 기초노령연금까지의 혜택을 누릴 예로 든 캐릭터'의 이름이다.

먼저 문 후보는 부모들과의 대화에서 “아이들 만났는데 다들 참 밝다. 잘 안기기도 한다. 보통 낯설면 거리를 두기 쉬운데 아주 밝고 명랑하게 자랐다”며, “우리 아이들 아주 건강하게 밝게 키워주셔서 고맙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구조가 아직까지 여성들이 일하고 가정하고 양립하기가 힘들다”면서, “그런 부담 때문에 출산을 기피해 출산율이 너무 낮다. 합계 출산율이 작년 1.24%다. 이러면 두 명이 1.2명을 낳는 것이라 자꾸 인구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긴 어머니들, 손주들을 돌보는 할머니들과 대화를 나누며 직장 보육시설과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추가 비용없는 완전한 무상보육, 어린이집 교사들의 처우 개선과 신분 보장, 아이를 돌보는 어르신들에 대한 수당 지급 등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부모들이 아이들 보육에 투입하는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해야 가계도 나아지고 여성들의 경제활동도 원활히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후보는 "그렇게 하면 노동인구가 줄어들어 해외에서 많은 노동자들을 데려와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는 데 대한 대책도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보육 지원이 곧 출산율을 높이고 노동력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을 막는 것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2-2.jpg

주변 연구단지의 부모들이 주로 이용하는 이 어린이집의 학부모들은 특히 직장 어린이집 확충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문 후보는 이에 공감했다. 아울러 청와대 재직 당시 몇몇 기관들을 함께 묶어 직장 보육시설을 만들었던 일화를 소개하며 "한 업체씩 따지면 보육시설 설립 기준에 미달하지만 여러 업체를 묶어 보육시설을 만들어 놓으면 아이들도 제대로 키우고 여성들도 제대로 일할 수 있다"는 제안을 내놨다.

문 후보가 학부모 중 한 할머니에게 “할머니들이 아이들 키울 때와는 영 다르죠?”라고 물은 데 대해 할머니는 “다르다. 우리도 배워가면서 아이들 이유식도 해주고 있다. 우리 아이들 키울 때는 이유식 같은 거 안 먹였는데 지금은 너무 다르니까 할머니 할아버지도 공부하지 않으면 아이들 못 키운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후보는 “직장어린이집을 대폭 늘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국공립어린이집도 늘리고, 보육료에 있어서도 추가부담이 없도록 무상보육, 보육에 종사하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처우도 개선하고, 신분보장도 되게끔 노력하겠다. 그리고 어르신들 아이 돌보는 것에 대해서도 수당이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어린이집을 나선 문 후보 찾아간 곳은 대덕연구단지에 있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었다. 이 곳 연구원들과 오찬간담회를 갖은 자리에서 문재인 후보는 "이명박 정부 들어 가장 뼈아픈 것은 과학기술부 폐지였던 거 같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과학기술분야 예산까지도 경제부처에서 운영하다 보니 단기실적에 급급하게 됐다"면서 "민영화, 통합 등이 바람직한 현상으로 호도되었다"고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질타했다.

2-1.jpg

문 후보는 "(현 정부 들어)우리의 과학기술분야가 계속 추락하고 있다는 것은 여러분들이 더 잘 안다"며 "참여정부 때는 과학기술부 장관을 부총리급으로 승격해 정통부, 산자부, 재경부 등 경제부처와 대등하게 R&D예산을 확보하고 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였다"고 과기부 부활 및 예산조정권 부여를 약속했다.

또 "과학기술분야 예산 만큼은 충분히 배정토록 할 것"이라며 "공무원들도 일반행정 공무원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현장의 전문가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바꾸는 게 급선무"라고 과기부 운영에 대한 밑그림도 내놓았다.

정년연장 등 연구환경에 대한 제도적 개선책도 내놨다. "자부심을 갖고 연구원들이 근무할 수 있도록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정년도 IMF 이전으로 되돌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하는 분들이 프로젝트를 따서 그 돈을 예산으로 쓰고, 프로젝트를 못 따면 스트레스를 받아 잘못되는 일도 있는데 이를 교훈삼아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연구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면서 "대한민국을 과학기술 중심국가로, 과기인이 우대받는 사회로 만들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