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8일 검찰 고위간부의 금품수수 비리 및 수습검사의 성추문 사태, 검찰개혁 주장이 짜여진 각본으로 비친 일선 검사의 문자메시지 파문 등 검찰의 잇단 파행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권재진 법무부장관과 한상대 검찰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반부패특별위원회는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권 장관과 한 총장의 사퇴가 바로 검찰개혁의 시작"이라며 "한 총장이 가짜 검찰개혁방안을 마련해 국민을 속여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특위는 "이명박 정권 출범과 함께 정치검찰이 요직을 독식하며 검찰의 `권력의 검찰'로 전락했다"면서 "검찰은 국민의 검찰로 나아가기 위해 조직쇄신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검찰개혁을 우선적인 국정과제로 정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위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하는 대검중수부 존치를 전제한 상설특검제 도입은 MB검찰 5년에 대한 뼈저린 반성과 성찰 없이 검찰에 면죄부를 주는 '거짓 쇄신안'"이라고 비판했다.

우상호 선대위 공보단장도 브리핑에서 "최근의 사태는 검찰이 자기 위상을 확립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권 장관과 한 총장은 즉각 사퇴하고 새롭게 검찰이 거듭날 수 있도록 수술을 감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