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토크쇼에서 멋진 걸그룹 아이돌도 가까이 다가가면 썩은 냄새가 나는 사람이 있다는 주제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런데, 이런 얘기를 들으면 ‘혹시 나도?’하고 가슴이 철렁하는 여성들이 사실은 많다.

씻어도 자꾸만 그곳에서 풍기는 퀴퀴한 냄새로 고민인 여성들이다.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냄새가 더 심해져 고역이라, 올 겨울에 내년 여름을 대비해 미리 치료를 받고자 산부인과를 찾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냄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신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등 위생 및 건강 상의 문제로 번지기도 쉽기 때문이다.

노원 에비뉴여성의원 조병구 의원은 여름철마다 가렵고 따갑고 냄새 나는 질염을 반복적으로 겪고 있는 여성들이라면, 혹시 자신의 성기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로 소음순이 큰 여성에게서 많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속옷에 분비물이 많이 묻어나고 불쾌한 냄새가 나며, 신축성이 좋은 속옷이나 레깅스를 입을 때, 생리기간 중에는 더욱 통증이 커진다. 속옷이나 패드와 마찰되는 부분이 가려우면서 따갑고 부풀어 오르기 때문이다. 소음순이 큰 여성들은 특히 덥고 습한 여름철에 피지낭의 발달로 인한 염증이나 잦은 샤워로 인한 자극 때문에 붓고 따가운 통증을 더 심하게 겪는데, 성교 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조병구 원장은 많은 환자들이 소음순 비대인 줄 모르고 장기간 불편을 참는데, 특히 소음순 비대에 한 쪽이 더 큰 비대칭 환자의 경우 치료를 미루면 큰 쪽이 점점 더 커지게 되므로 빨리 교정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미혼 때는 크지 않던 소음순도 결혼 후 성생활 및 노화 현상 등으로 인해 비대해질 수 있으므로, 이전에는 느끼지 못하던 통증이 있다면 여성성형 병원의 진료를 받아볼 보는 것이 좋다. 비대해진 여분의 소음순을 절제하면 불편함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성생활의 만족도 또한 커진다고 한다.

노원 에비뉴여성의원에서는 소음순 성형에 피부 절개 시 화상을 유발하지 않는 콜드 나이프(메스) 사용과 동시에 지혈을 해주는 수술용 레이저를 사용하고, 섬세한 안면성형용 봉합사를 이용해 봉합 부위에 수술 흉터 걱정이 없는 소음순 미세성형술로 시술하고 있다. 소음순 성형은 양측의 크기와 모양이 대칭되도록 섬세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소음순 미세성형술은 수면마취와 국소마취를 병행해 1시간 30분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

조병구 원장은 “소음순 재수술 때문에 문의하는 환자들 중에는 굵은 실밥 자체가 흉터가 되거나, 실이 녹아나오면서 생긴 염증으로 상처가 부풀어 오르면서 흉이 생겨 오히려 수술 전보다 흉하게 변한 경우도 종종 본다”고 말했다. 이때는 우선 이전 수술로 인해 생긴 흉터부터 제거하고 소음순의 원래 모양을 재건해야 하므로 수술이 더 복잡해진다고 한다. 또한 절제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남은 부분이 바지 등에 끼이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하다.

소음순 성형수술 후 감염을 유발하거나 회복을 더디게 하는 여성질환은 없는지 검사 후 필요 시에는 치료 후 수술을 진행하고, 질 속, 자궁경부, 외음부 전체, 항문 치질 등의 진찰을 병행해 복합적인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도 확인 후 충분히 상담을 받은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수술 시 마취는 수면내시경을 받을 때 쓰는 마취제와 더불어 국소마취 그리고, 회음신경차단 기법으로 수술 중은 물론, 직후에도 거의 통증이 없다. 샤워는 당일부터 가능하고, 수술 1주일 후쯤 실밥을 제거하며, 수술 후 3주 후부터는 성관계도 가능하다.

여성성형클리닉 외에도 여성전문병원으로서 콘딜로마 치료 등의 성병클리닉, 피부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는 노원 에비뉴여성의원은 환자 편의를 통해 여성 원장을 포함한 분야별 2인 진료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