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상에 위치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눈이 내리고 있음. 특히 서울·경기도 등 대설경보와 주의보가 발효중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20cm 안팎의 눈이 내렸다.

이번 눈의 특징은 서울·경기도와 강원도에 집중되어 12시 현재 10~20cm의 분포를 보인 반면, 경기도와 인접한 서산 3.6cm, 청주 6.7cm, 천안 11.5cm 등 지역편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대설의 원인은 지난 2~3일 영하 10도 안팎의 한파를 가져온 상층 5km의 영하 30도 안팎의 찬 공기가 머무르고 있는 상태에서 중국 중부내륙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이 서해상을 지나면서 따뜻하고 매우 많은 습한 공기를 공급받아 서울·경기도지방에서 충돌하면서 큰 눈구름대가 형성되었음. 더욱이 대륙의 찬 공기가 저기압 후면으로 강하게 유입되면서 저기압 중심의 북쪽에서 눈구름을 크게 발달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오늘 서울에 내린 25.4cm의 대설은 1969년 1월 28일 25.6cm 이후한 후 41년 만의 대설이며, 1937년 적설 관측 이래 2번째로 많았다.

앞으로 저기압이 동진하면서 서울·경기도 등 서쪽지방은 점차 약해지겠으나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도 등 동쪽지방은 많은 눈이 오겠으니, 시설물관리와 교통안전 등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주의를 바란다고 했다.

또한, 오늘(4일) 밤부터는 상층(5km)이 영하 40도 안팎인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눈구름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과 전라남북도서해안에서는 7일(목)까지 많은 눈이 내리겠다.

한편 오세훈 시장은, “지금처럼 많은 폭설이 순간적으로 내림에 따라 시민들의 생업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간선도로와 언덕길, 주요도로 등에 대한 제설은 현재 공공기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페이로더 등 제설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민간기업에 참여를 요청”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