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서 노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부위는 ‘눈’ 이다. 눈 주변이 어둡거나 주름이 많다면, 혹은 지방이 균일하지 못하면 예쁜 눈도 그 역할을 다하기 어렵다. 그런데 최근에는 20대, 30대 분들 중에 눈 밑 주름에 관한 문의를 하는 분들이 많으시다. 과도한 업무, 오랜 컴퓨터 작업 시간, 건조한 실내 환경 등이 눈 주변 부위를 예민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과거 눈 밑 주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수술방법은 ‘하안검 성형’ 이었다. 하안검 성형은 아래 속눈썹 바로 밑을 절개하여 처진 피부를 잘라내고 지방을 잘라낸 후 봉합하는 수술방법으로, 눈 밑 주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방법이었다. 그러나 하안검 성형은 절개하는 부위가 길다보니 회복기간이 길다는 부담이 있었다.

한편, 하안검 성형은 40대 후반, 즉 축적된 눈 밑 지방과 눈 밑 주름이 심한 분들에게는 추천드릴 만한 방법이었지만, 20대 눈 밑 주름이 심한 분에게는 하안검 성형을 권해드리기가 석연치 않았다. 절개의 길이가 길다 보니, 회복기간을 길게 잡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 석연찮은 이유 중의 하나였다.

그래서 최근 나이가 많지 않은 분들 중 눈 밑 주름으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뉴하안검 성형’ 을 추천 드린다. ‘뉴하안검 성형’ 은 말 그대로 새롭게(new) 소개된 하안검 성형(눈 밑 주름 제거수술)이란 의미이다. 뉴하안검과 하안검의 차이는 “절개의 차이”이다. 하안검 성형이 속눈썹 바로 밑을 길게 절개해서 눈 밑 주름과 지방을 제거한다면, 뉴하안검 성형은 속눈썹 바깥쪽에서 0.7 ~ 1.0cm 정도만 절개한다. 눈 밑 피부를 잘라내지 않고 눈 밑 주름을 제거할 수도 있고, 피부가 처진 경우는 피부를 조금 잘라내어 눈 밑 주름을 제거할 수 있다. 또 피하조직과 근육을 눈가 골막에 고정하기 때문에 눈꺼풀이 뒤집어질 염려 없고, 수술 후 쉽게 처지지 않는다. 이로써 수술의 효과가 상당히 오래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뉴하안검 성형이 하안검 성형처럼, 눈 밑 주름과 눈 밑 지방을 함께 제거하지는 못한다. 뉴하안검 성형은 작은 절개가 특징이기 때문에, 눈 밑 지방이 있는 경우는 눈 밑 지방제거술을 따로 받아야 한다. 즉 눈 밑 주름 수술과 눈 밑 지방 제거 수술을 각각 받아야 한다.

작은 절개를 특징으로 하는 뉴하안검 성형은 회복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많지 않은 분들에게도 추천드릴만한 방법이다. 하지만 나이가 많으면서 눈 밑 주름과 지방이 많은 경우는 뉴하안검 성형보다는 하안검 성형이 더 적합하다.


[글/ 쉬즈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김경호]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