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전략으로 새누리당은 주말과 일요일에 박근혜 후보의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진 농촌지역의 5일장을 중심으로 집중 유세전을 펼친다.
충청권 맹주'를 자처했던 이인제 전 선진통일당 대표도 단양재래시장 등을 방문해 힘을 보탠다.선거전 막판에 지지기반을 더 단단하게 다지겠다는 전략에서 나온 것이다.

중앙당 차원에서도 17일 박 후보의 청원군 방문 일정을 검토하는 등 충북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선거 전날인 18일에는 `총동원령'을 내렸다.

이날은 당원 등이 청주에 총집결해 마지막 합동유세를 할 예정이다. 5천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로 꾸며 박근혜 후보에 대한 지지세를 과시한다는 구상이다.장소는 청주에서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성안길을 고려하고 있다.

충북도당은 남은 4일 동안 지지자들과 1대 1로 접촉해 투표 참여를 유도하는 `각개전투'에 집중할 계획이다. `집안표' 단속에 힘을 쏟겠다는 의미다.

15일 새누리당 충북도당의 한 관계자는 "막판 분위기를 민주당에 빼앗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대규모 합동 유세를 계획하고 있다"며 "지지표가 얼마나 투표장에 나오는지에 따라 승부가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도 중앙당 차원에서 유력 인사들을 충북에 투입하는 등 총력전을 펼친다.
박 후보의 `여성 대통령론'에 맞서기 위해 14일 여성 의원들이 주축이 된 `구하라 유세단'이 청주를 방문해 여성 표심 공략에 나섰다.

이날 강금실 전 법무부장관이 영동에서, 한명숙 전 대표가 단양과 충주에서 유세전을 펼쳤다.또 새누리당의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15일 청주 등 시·군별 유세를 통해 전날 충북도 선관위로부터 불법선거운동 혐의로 고발된 청원군의 모 복지재단 이사장이 새누리당의 선거대책기구 간부라는 점을 집중 부각시켰다.
16일에는 정동영 상임고문이 바통을 이어받아 충북을 누빌 예정이다.

문재인 후보가 17∼18일 충북을 방문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민주당 충북도당은 유세전과 함께 대학가, 공단 등 야권 지지층이 넓은 지역에 선거운동원 등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맨투맨' 선거운동을 펼치며 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의 한 관계자는 "안철수 전 후보가 나서고, 정권교체에 대한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판세가 문 후보 쪽으로 넘어왔다"며 "지지표 결집과 투표율 높이기가 가장 중요한 막판 선거전략"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