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약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R&D 역량 강화에 꾸준히 힘써 온 동아제약이 또 하나의 결실을 맺었다.

동아제약은 21일 동아제약 본사에서 강신호 회장과 김원배 사장, 박찬일 부사장, Alkem사의 산딥 싱(Sandeep Singh) 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인도의 ‘Alkem’사(Alkem Laboratories Ltd)와 자사 개발 당뇨병 신약인 ‘DA-1229’의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동아제약은 ‘DA-1229’를 금년 2월 중국 ‘Luye’ 제약집단(Luye Pharma Group)과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인도 제약사와의 계약을 통해 해외에서 다시 한번 R&D의 우수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이번 계약으로 Alkem사는 인도와 네팔 지역에서 ‘DA-1229’의 임상, 허가 등의 개발과 판매를 전적으로 담당하게 되며, 동아제약은 계약금과 더불어 개발 진행 단계에 따른 기술료 및 시판 후 로열티를 받게 될 예정이다. 또한 Alkem사에 원료를 공급함으로써 상당한 금액의 원료수출 이익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Alkem’사는 1974년에 설립된 제약 회사로서 현재 인도 제약시장 매출 7위, 연성장률 20% 이상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이다. 본사는 인도 뭄바이(Mumbai)에 있으며, 현재 세계 35개국에서 Alkem사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동아제약은2009년 임상1상 시험을 통해 ‘DA-1229’의 안전성을 확인하였고 약동력학 평가를 통해 당뇨병치료제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최근 완료된 임상 2상을 통해 당뇨치료에 있어서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내년 초 국내 3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DA-1229는 보건복지부 혁신신약연구과제로 선정되어 지난 2008년 5월부터 2010년 3월까지 2년간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은 바 있다.

‘DA-1229’는 DPP-4 저해 기전의 당뇨병치료제로서, 기존 당뇨병치료제에 비해 혈당 조절이 우수하고 체중 증가와 저혈당 등의 부작용 우려가 적은 약물이다. DPP-4 저해제는 국내 및 인도에서 출시 이후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으며, 2018년에는 세계 당뇨시장의 3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의 당뇨환자수는 약 6천만 명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다. 급격한 서구화로 인해 과체중 및 비만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당뇨환자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아제약 강신호 회장은 “금년 초 중국에 이어 이번에는 인도 회사와 ‘DA-1229’ 라이센싱 아웃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자사 개발 제품의 신흥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글로벌 신약 개발에 매진하여 국산 신약의 성공적인 글로벌화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지난해 말 ‘자이데나’를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로 일본에 라이센싱 아웃 하였고, 최근 호중구 감소증 치료제 G-CSF의 일본 제조 판매 승인을 받는 등 연이은 라이센싱 아웃 성과를 쏟아내고 있다. 또한 창립 80주년을 기점으로 R&D 역량 강화를 통한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의 도약이라는 비전을 확고히 하고 비전 달성을 위해 R&D에 대한 꾸준한 투자는 물론, 세계의 많은 제약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해R&D 역량을 토대로 한 신약 개발사로 변화 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