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6일 "세종시는 분권화로 가기 위한 하나의 선도사업으로, 세종시 수정론자들은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읽지 못하고 있다"며 세종시 원안 추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가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는 중앙권력의 일부를 지방에 분산시키는 것에 불과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방에 권력이 있음으로써 생기는 지방발전의 연관효과는 장차 지방발전에 대한 효시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행정부처 이전을 백지화한 채 대학연구소, 기업이 들어오는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바꾸는 것은 국가백년지대계에 반하는 일이고 국가경쟁력강화를 형해화하는 것"이라며 "자유선진당은 비정상적인 세종시 수정안을 정면으로 거부하며 저지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는 또 "국가가 선진화하기 위해서는 국회부터 바뀌어야 한다"면서 국회 운영 제도개선을 위한 여야 대표 회담을 제안, "다수당의 횡포와 일부 소수당의 폭력이 끊이지 않고 토론과 협상이 실종된 의회민주주의의 위기를 국회 스스로 극복하고 바로잡지 못한다면 국회는 마땅히 해산해야 옳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6.25 발발 60년이 됐지만 상흔은 여전하다.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 잘못 해결된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라며 납북자 및 국군포로 송환, 북한 인권문제 등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해결 노력을 촉구했다.

그는 남북관계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은 북핵 폐기를 전제로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가 의제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고, 북핵 폐기와 관련해서는 "북한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주요 핵보유국들이 핵 군축 노력에 솔선수범하도록 외교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와 관련해선 "샴페인을 터뜨리기엔 아직 이르다"며 "대한민국이 원자력 강국이 될 뿐만 아니라 원전의 원천기술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미 원자력협정을 개정해 사용 후 핵연료의 재처리 주기를 완성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그는 "경제위기 이후 심각해지고 있는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동시장의 안정성과 다양화가 선행돼야 한다"며 "청년과 여성, 노인의 일자리가 골고루, 안정적으로 평생근로환경이 조성돼야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 한 해 우리 당은 국가를 바로 세우고 원칙과 신뢰, 법치를 구축한다는 관점에서 당력을 모아 세종시 문제가 원안대로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그래서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확실히 승리해 기반을 공고히 하고 전국정당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