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공약과 관련한 상황을 잘 점검해 뒤로 미루거나 수정, 보류할게 있다면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얘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김 전 의장은 오늘 인수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선거 기간이 열정의 시기라면, 이후는 이성의 시기로 차분하게 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의장은 또,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공약 중에서도 검토 가능한 것은 반영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김형오 전 의장은 이어 5년간의 국정기조를 미래 전망과 같은 방향으로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초기 국정기조를 신자유주의 쪽으로 정했다가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응하지 못했고, 정보통신부를 없앴다가 스마트폰 혁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김 전 의장은 돌아봤다.

김형오 전 의장은 특히, 항상 최소 6개월 정도는 어떤 일을 어떻게 해나갈지 로드맵을 짜놔야 한다면서, 이명박 정부 초기, 쇠고기 협상을 서둘러 했다가 촛불시위가 났었다고 평가했다.

또, 당시에 정부 조직법을 너무 후다닥 만들어서 야당과 협상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대통령 취임 뒤에야 장관이 임명됐던 일화를 소개하고, 차분하게 해서 야당의 협조를 받아야 한다고 인수위원들에게 전했다.

당선인의 활동에 대해서는 김형오 전 의장은 대선에서 표가 적게 나온 곳부터 먼저 찾아가 민심과 대화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형오 전 의장은 지난 17대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부위원장으로 일했으며, 오늘 특강은 당시의 경험을 얘기해달라는 진영 부위원장의 부탁으로 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또 "인수위원에게 국민에게 다가가는 청와대를 만들라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또 "당선인이 취임 전 여러 군데 많은 사람을 찾아다니고, 표가 적게 나온 곳부터 먼저 찾아가도록 해서 민심과 대화합을 이끌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금도 서울 통의동 당선인 사무실과 삼청동 사무실이 분리돼 있는데 이런 분리 때문에 소통에 지장이 오고, 자칫하면 인의 장막 내지는 내밀한 보고가 올 가능성이 있다"며 "소통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김 전 의장은 아울러 이성적이고 차분한 공약 점검, 국정기조 및 미래전망 설정, 국정로드맵 마련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또 "공약을 잘 점검해 수정·보류할 계획이 있으면 솔직히 국민에게 얘기하는 것이 '빌공자 공약'을 세웠다고 비난 받는 것보다 훨씬 진정성이 있다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기조와 미래전망은 같이 가야 하며, 굳이 미래전망을 가질 필요는 없다"며 "지난번에는 신자유주의 쪽으로 했더니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응을 못했고, 과기부와 정통부를 없앴더니 스마트폰 혁명이라는 세계 추세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협상을 너무 급하게 해 촛불시위가 난 그런 식 말고 국정 로드맵, 최소 6개월 정도 뭘 어떻게 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장은 이밖에 설익은 정책이 발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1일 1회 정례 언론 브리핑을 해야 한다고 강연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