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까지 신규가입·번호이동 못해

LG유플러스가 7일부터 30일까지 부분 영업정지에 들어간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작년 말 이동통신 3사가 휴대폰 구매 보조금을 법정 한도 이상으로 지급해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었다는 이유로 순차적으로 영업을 정지하도록 제재했다.

이 기간에는 LG유플러스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휴대폰 서비스에 새로 가입할 수 없다. 다른 이동통신사에 가입해 있는 사람들이 LG유플러스로 옮기는 번호 이동도 중지된다. 기존 가입자가 휴대폰을 다른 것으로 교환하는 기기 변경은 가능하다. 임대폰, 사후서비스(AS), 알뜰폰(MVNO) 등 업무는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LG유플러스에 이어 SK텔레콤은 이달 31일부터 다음 달 21일까지 신규 가입자 모집이 중단된다. KT는 다음 달 22일부터 3월 13일까지 20일 동안 영업이 정지된다.

단, 이번 제재 조치는 이동통신에 관한 것이어서 초고속 인터넷, IPTV(인터넷 TV) 등 다른 통신 상품에는 정상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입자 대량 유출 등 영업정지의 타격을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신규 가입자를 유치할 수 없는 동안에 자사 가입자들이 다른 회사로 옮아가지 않도록 각종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새로운 요금제와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유·무선 결합상품, 인터넷전화 '070플레이어' 등 유선상품에 대한 광고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친다.

영업정지 기간 중 다른 경쟁사가 과도한 보조금 경쟁을 펼칠 가능성도 있다. 방통위는 수시로 직원들을 현장에 파견해 시장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 측은 경쟁사들이 편법·불법을 저지르면 즉시 고발할 방침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보조금 경쟁보다 신규 데이터 서비스 출시, 각종 생활혜택 강화 등 서비스 경쟁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통신사들이 가입자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기존 가입자 이탈을 막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가입자가 5300만명이나 되는 포화 상태다. 통신사들끼리 서로 가입자를 뺏고 뺏기는 현상이 심해져 작년에는 번호 이동과 신규 가입을 합한 숫자가 1300만명에 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