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쌍용차 국정조사 약속대로 실시해야”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관련해 “지금부터 철저히 조사하고 부당한 잘못들을 국민에게 알려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며 “그전에 본인이 사퇴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우 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발언을 하며 1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지명 철회와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우 수석부대표는 이 후보자에 대해 “TK(대구·경북) 인사여서 사법부 수뇌부가 영남에 편중돼 국민대통합에 도움이 안된다”며 “이 후보자는 재판관으로서 자격조차 의심스러울 정도로 헌법가치에 대한 몰이해와 편중이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 후보자가 친일재산 환수 문제나 위안부 배상청구권 문제에 반대한 점을 들어 “보수가 아니라 친일”이라고 공격의 수위를 높였다.

우 수석부대표는 쌍용차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도 새누리당이 앞서 약속했던 사안임을 강조하며 쌍용차 국정조사를 1월 임시국회에서 실시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그는 쌍용차 국정조사에 대해 “화장실 갈 때와 나올 때가 이리 달라서 되겠나”라며 “대선 때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김무성 전 총괄선대본부장 등이 약속한 사안을 (이한구) 원내대표가 선거 끝났다고 뒤집는 건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선과 관련한 비판도 이어졌다.

박수현 의원은 “국민은 새 정부에 경제민주화, 일자리, 복지체계 구축을 기대하고 있으나, 인수위 인사를 보면 정반대되는 성장론자 위주로 채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범계 의원은 인수위에 영남출신 검사 2명이 파견된 것과 관련해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박 당선인의 인사가 ‘영남 중심의 묻지도 말라’ 인사가 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가 법무부 내에 구성돼 절차를 진행하는 것과 관련해 “앞뒤가 바뀐 것으로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법무장관 인선을 먼저하고 새 법무장관이 검찰총장 임명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영교 의원도 “검찰개혁의 대상이었던 권재진 법무장관이 차기 검찰총장을 추천해서는 안된다”고 가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