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통일·북한분야 원로들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인수위 외교·국방·통일 분과위원인 최대석 이화여대 교수는 8일 오후 경남대와 북한대학원대가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연찬회에 참석해 통일·북한분야 원로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최 위원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후보 시절 대북 공약을 중심으로 발표한 뒤 차기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에 대한 언급은 피한 채 주로 원로들의 조언을 귀담아들었다고 연찬회 참석자들이 전했다.

최 위원이 인수위에서 새 정부 대북정책의 밑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이날 원로들의 주문이 어느 정도 정책에 반영될 것인지가 관심이다.

연찬회에 참석한 보수 성향의 인사들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보다는 북한에 직접 지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대북 접근을 성급하게 추진하지 말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천안함 사건에 따른 ’5·24 대북제재 조치’도 명시적으로 해제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효력을 잃게 하는 방안이 있지 않겠느냐고 조언했다.

반면 진보 성향의 인사들은 북한에 곧 춘궁기가 닥친다며 대북 인도적 지원의 시급성을 강조했고, 5·24조치를 빨리 해제하고 금강산관광을 즉각 재개하는 등 새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연찬회에는 고건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강인덕·박재규 전 통일장관, 송민순 전 외교장관, 이동복 전 안기부 제1특별보좌관, 윤여준 전 민주통합당 국민통합추진위원장, 김덕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인명진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회장 등 40여 명의 통일·북한분야 원로가 참석했다.

주최 측은 이날 연찬회장에 취재진의 출입을 통제했으며 최대석 위원을 포함한 연찬회 참석 인사들도 기자들에게 말을 극도로 아끼며 함구로 일관했다.

이는 최근 박근혜 당선인이 인수위의 ’업무 보안’을 강조하면서 인수위에 ’함구령’이 내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찬회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최대석 위원이 지금 무슨 말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분위기나 상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