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서는 2013년도분 자동차세 1년치를 1월말일까지 미리 선납할 경우 자동차세액의 10%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연세액 일시납부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6월과 12월에 내는 정기분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10%, 3월에 납부하면 연세액의 7.5%, 6월에 납부하면 연세액의 5%, 9월에 납부하면 연세액의 2.5%를 공제해 주는 제도이다.

인천시는 전년도에 연납신청을 한 차량소유주에게 별도 신청이 없어도 연납고지서 및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며, 납세자가 차량을 소유권이전이나 폐차 등으로 말소할 경우 과납한 자동차세는 환급받게 된다.

인천시의 경우 전년도 1월에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운영하여 총 27만여대, 554억원을 징수한바 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각 군·구 세무부서에 전화 또는 방문으로 가능하고 방문시 직접 납부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또한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할 경우 납부할 세액에서 추가로 5% 할인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시민이 선납한 연납분 자동차세는 재정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연초에 인천시의 안정적 재정운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납 신청후 납부하지 않는 경우 6월과 12월에 정기분으로 자동차세가 부과되며, 연납한 후 타 시군구로 전출할 경우에도 다시 납부할 필요가 없다.

납세자는 인터넷를 통해 인천광역시전자납부시스템(http://etax.incheon.go.kr) 또는 위택스(http://www.wetax.go.kr)에 접속하여 전자납부를 할 수 있으며, 전국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 통장·현금카드·신용카드를 사용하여 납부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