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첫 총리 누굴까?
   
박 당선인 스타일대로라면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지 않고 능력,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리의 후보군에는 김영란 전 권익위원장 비롯 '충청'의 조순형·이완구, 김용준 인수위 위원장도 후보군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박 당선인이 호남 인사를 많이 강조한 것을 볼때 호남배려론 속에서 김종인, 강봉균, 한광옥, 박준영 등도 관심권에 포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 정부를 이끌어갈 초대 총리의 인선 기준이 출신지역 보다는 인물에 맞춰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과연 누가 낙점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당선인은 이미 외부에서 오는 20일 전후로 발표할 총리인선작업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당선인의 행보에 모든 언론의 시선이 맞추어져 있다.

이에 당선인의 박선규 대변인은 총리인선과 관련, 브리핑을 통해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박 대변인은 "능력있는 사람들과 (총리) 그 자리에 맞는 사람들을 지역과 계층에 관계 없이 찾고 또 찾아서 적재적소에 일할 수 있도록 배치하겠다는 것이 당선인의 확고한 생각과 의지"라고 말했다.

특히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그 지역 출신으로 뽑아야겠다는 전제로 인선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당선인이 강조한 '대통합·탕평 인사'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동안 새 정부 첫 총리로 호남 출신 인사가 발탁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것과는 달리 출신지보다는 첫 정부의 내각을 이끌 책임자는 능력과 전문성 등을 골고루 감안한 '적합성'에 맞춰겠다는 것이다. 즉 정치적 고려를 하지 않고 경제 위기 극복 등 당면한 과제들을 풀어나갈 능력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이럴 경우 예상외의 인물이 될 가능성도 있다. '여성 대통령-여성 총리'라는 상징성이 부각되면서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 복잡한 정치적 문제를 풀기 위한 탕평인사에 초점을 맞춰 충남 출신으로 7선 의원인 조순형 전 의원과 이완구 전 충남지사도 거론되고 있다.

또 박 당선인의 선거대책위를 이끈뒤 인수위까지 맡고 있는 김용준 인수위원장도 후보군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대통합'을 강조해온 박 당선인의 의지를 고려할 경우 호남권출신 인사들의 총리 발탁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할 수 있다.

5부 요인으로 불리는 인사 중에 강창희 국회의장(충청), 양승태 대법원장(부산·경남),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TK),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장(충청) 등 4부가 모두 비 호남출신으로 채워졌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따라서 강봉균(전북 군산) 전 재경부장관을 비롯해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박준영(전남 영암) 전남지사, 진념(전북 부안) 전 경제부총리도 계속 거론되고 있다.

전북 고창이 고향인 김종인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도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고 이번 대선에서 경제민주화를 주도해 온 인물이란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진보 성향인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를 지목하고 있다.

인수위는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선도 진행하며 다음달 5일부터 20일까지 인사청문회를 거치도록 일정을 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