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국해 상공 중-일 전투기 대치상황에 양측 모두 긴장..
    
日 F-15기가 출격하자 中 젠-10기도 발진했다.

중국과 일본 전투기들이 동중국해 상공에서 한때 대치하는 상황이 벌어져 세계를 긴장 시켰다.

유력 중국 일간지 차이나데일리는 11일 중국 국방부 관리를 인용, 전날 동중국해 상공에 일본 항공자위대 F-15기가 출격한 데 맞서 젠(殲)-10기를 발진시켰다고 보도했다.

젠-10은 지난 2006년 중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로 중국 전역에 걸쳐 실전 배치되어 있는 최 신예 전투기다.

국방부 관리에 따르면 10일 낮 중국 공군의 윈(運)-8기가 동중국해 석유 및 가스전 의 남서 상공을 정기순찰 비행하는 도중 근거리에서 추적 비행중인 일본 F-15기 2대를 발견했다. 또 주변에서는 일본 정찰기 1대도 목격됐다.

이에 따라 중국 측은 젠-10기 2대를 긴급 발진시켜 일본 전투기의 동태를 감시했다고 관리는 덧붙였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군용기 등 중국 비행기 10여대가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에 접근, 일부가 구역 안으로 진입했으며 일본 전투기가 긴급 발진하자 퇴각했다고 보도했다.

방공식별구역은 각국이 영공 방위 차원에서 사전에 신고하지 않은 항공기 또는 비행물체가 진입할 경우 즉각 대응하기 위해 설정한 작전 개념의 전술 조치선으로 영공 바깥쪽에 설정하는 구역이다.

중국 국방부는 최근 몇년 동안 일본 자위대 항공기의 중국 근접 정찰 활동이 늘어나고 있으며 작전활동 범위도 꾸준히 확대됐을 뿐 아니라 중국 공무기와 군용기의 정례적이고 정상적인 순찰비행과 훈련비행을 추적하거나 방해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국 국방부는 또 일본의 이런 행동은 중국과 일본간 해상 및 공중 안전문제를 야기하는 근본원인이 되고 있다면서 중국 군대는 일본의 움직임에 고도의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군용기가 동중국해 공역에서 비행한 것은 정례적인 것"이라며 "우리는 일본이 부단히 사태를 확대시키고 긴장을 조성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동북아의 패권을 차지하려는 중국이 벽두부터 일본과의 영토문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영토분쟁으로 인한 양국이 군사적인 충돌로 이어지지는 않을까 많이 우려 스럽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