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까지 e비즈니스전공 석사과정 남․여 신입생 모집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수가 3,300만명을 넘어섰으며(2012년 11월말 기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이용이 생활화되고 있다.

이처럼 개인의 스마트 라이프, 기업의 스마트 비즈, 정부의 스마트 정부 등 스마트워크가 새로운 거대한 물결로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과 앱 접근성을 전문적으로 연구·교육하는 석사과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전공은 이미 2011년 6월 국내최초로 한국스마트앱평가지수(KSAAI)를 개발하여 분기별로 은행 스마트뱅킹 앱과 증권사 모바일 증권거래(MTS) 앱 및 신용카드사의 앱 등 금융 앱을 평가하여 발표하여 업계와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 연말부터는 매년 연말에 ‘올해의 금융 앱’을 선정해서 금융감독원장상, 숙명여자대학교 총장상, 언론사 사장상 등을 수여하고 있다.



스마트시대 최고의 스마트 앱 및 웹 개방성 평가기관이며 유망 대학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전공은 2011년 12월 웹과 앱 평가 전문기관인 웹발전연구소(www.smartebiz.kr)와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모바일 웹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한국모바일웹평가지수(Korea Mobile Web Evaluation Index: KMWEI)를 개발, 중앙행정기관에 적용해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지난 해 7월에는 국내 최초로 웹개방성평가지수(WOI)를 개발하여 43개 중앙부처를 평가한 결과를 발표하여, 많은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 결과가 발표되자 행정안전부에서는 모든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모든 중앙부터와 지자체는 물론 소속·산하기관까지 모든 대국민 웹사이트(홈페이지)은 웹발전연구소의 웹개방성평가지수(WOI)를 준수하라고 하여 이 지수에 공공기관과 관련 업체들이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전공은 2013년 3월에 입학할 석사과정 남·여 신입생을 이 달 17일(목)까지 추가 모집한다(온라인 접수: gss.sookmyung.ac.kr).

또한 이 달 24일(목)에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숙명여대 명신관 624호에서 웹 접근성과 웹 개방성 및 앱 접근성 준수 방법과 평가 방법 등을 무료로 교육한다.

이 교육은 이 달부터 매월 하순에 실시하며, 선착순 40명으로 마감하므로 전화(02-710-9685, 9963)나 이메일(rim0825@sookmyung.ac.kr)로 사전 신청해야 한다.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e비즈니스전공에서는 웹 접근성과 개방성, 웹 컨설팅, 스마트앱 평가 등을 오래 전부터 정규 과목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IT융합 관련 과목 개설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 대학원 주임교수 겸 웹발전연구소 대표로서 전공을 책임지고 있는 문형남 교수는 “시대 변화에 부응하여 전공 명칭을 IT융합 전공으로 변경을 준비중”이라고 말하며,

“이 대학원 졸업생들은 관련 업계나 기관 및 연구소 등에 고급 인력으로 취업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에 진학하는 경우도 많고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또한 “IT 관련 업계, 웹과 앱 컨설팅 분야로 진출하거나 창업을 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학원은 직장인을 위해 야간 과정으로 운영되며, 입학후 희망자는 웹발전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웹과 앱 접근성 및 웹 개방성 관련 각종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2013년 4월 ‘장애인차별금지법’ 대응을 위한 전략을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민간기업 웹사이트의 웹 접근성 및 모바일 웹/앱의
웹/앱 접근성 인증 획득을 위한 무료 교육 안내

내용 : 웹 접근성 평가방법과 지침에 대한 상세 교육, 웹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 방법, 웹 개방성과  모바일 앱 접근성 인증 마크와 평가 방법

대상 : 웹 접근성 준수와 관련하여 기업 내 IT담당자 및 IT 제작자, 대학/대학원 재학생 및 일반인

일시 : 2013. 1. 24(목) 오후 2~5시 ※ 2013년 1월부터 매월 1회씩 상반기 6회 진행
장소 : 숙명여자대학교 명신관 624호
비용 : 무료 (인원이 40명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사전 접수가 필수입니다.)
접수 : 전화 및 이메일 문의 후 접수 02-710-9685(연구소) /
         rim0825@sookmyung.ac.kr(전공조교)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 ,방송통신위원장 표창 수상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교수이며 지속가능과학회 회장인 문형남 교수가 방송과 정보통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12년 12월 31일 오전 ,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문형남 교수는 2000년 3월 1일에 숙명여대 정보통신대학원(현 정책·산업대학원) 교수로 임용된 이래 13년간 웹발전연구소를 운영하며 웹 접근성과 웹 개방성 평가 등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해 인터넷과 방송 활성화 및 정보통신 발전에 공헌하였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 발전을 위해 ‘ICT 희망토크’ 전국 대학생 릴레이 강연을 기획하고 운영하였으며, ICT 관련 12개 학회 연합 학술대회(SICT 2012)를 개최하기도 했다. 문교수의 주요 공적 사항은 아래와 같다.

첫째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에 공헌

2000년부터 현재까지 약 13년에 걸쳐 정보통신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여 수백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정보통신산업 발전에 기여하였다.

ICT에 관한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하여 한국IT서비스학회,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지속가능과학회 등 IT분야 학회로부터 우수논문상 수상 등 연구역량을 입증받음. 또한 학교 내에서도 총장상 다수 수상 하였다

둘째 ,웹발전연구소를 설립하여 웹 접근성 평가를 통해 정보통신산업 발전에 기여

2000년부터 웹발전연구소를 설립하여 국내외 방송․통신사의 웹 접근성 평가를 비롯하여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웹 접근성 및 웹 개방성 평가를 수행하여, 우리나라 인터넷 발전 및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

2009년부터 웹 접근성과 앱 접근성 및 웹 개방성 등 인증 민간기구인 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KWAC) 위원장으로서 웹 접근성 평가를 통해 N서울타워 홈페이지를 비롯 우리은행, 기업은행, 현대건설, 서강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등 100여개 기관에 웹 접근성 인증을 부여하였다.

세째 ,정보‧통신‧방송 발전을 위한 민간 협회‧단체 활동에 적극 참여

 ICT 혁신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촉구하기 위해 설립된 ICT 대연합의 공동대표 겸 사무총장으로서 ‘ICT 희망토크’와 ‘ICT 관련 12개 학회 연합학술대회’ 등을 기획·집행하여 ICT 인식 제고에 기여하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