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행장 이종휘)은 11일 경기도 일산 한국국제전시장(KINTEX)에서 이종휘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111주년 기념식 및 2010년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해 올해 경영목표인 ‘내실성장을 통한 새로운 도약’과 ‘우리나라 1등은행’ 비전 달성을 다짐했다.

이날 창립 111주년에 맞춰 11시 1분에 시작된 1부 창립기념식 행사에서는 1899년 당시의 창립 이념인 “화폐융통(貨幣融通)은 상무흥왕(商務興旺)의 본(本)[금융발전이야말로 경제발전의 기초]”의 정신을 되살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의 사명과 역할을 다하자는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창립 당시 내탕금(황실자금)을 출연한 고종황제의 묘소인 홍릉(洪陵)과 2대 은행장을 지낸 영친왕의 묘소인 영원(英園)을 보존하고 후원하기 위해 문화재청(청장 이건무)과 “1문화재 1지킴이”협약식을 갖기도 했다.

이어 진행된 2부 경영전략회의는 직원 장기자랑과 영업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Woori Pioneer Contest와 2010년 경영방침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종휘 은행장은 “올해 7% 수준의 적정 성장과 전 사업포트폴리오의 균형 발전 등 내실성장을 지속해줄 것”을 당부했고, 호랑이처럼 집중력을 발휘해 금년 재무성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움직일 땐 바람처럼, 머물 땐 숲처럼, 공격할 땐 불처럼, 지킬 땐 산처럼 하라는 의미의 ‘풍림화산(風林火山)’이란 말을 인용해 올해 금융권 재편 등 복잡한 경영환경에서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행사 마지막 순서인 3부 ‘다짐의 場’에서는 주변의 작은 변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업그레이드하자는 ‘Woori Plus 1’프로젝트의 출발을 알리고 서비스와 인프라, 맨파워 등 3대 부문에서의 레벨-업(Level-up)을 통해 ‘우리나라 1등은행’을 달성하자고 전직원이 다짐했다.

한편, 우리은행 우수고객을 대표하는 고객 모임(명사클럽, 비즈니스클럽, 다이아몬드클럽) 회원과 이경숙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전상대 한국인삼공사 사장, 김영철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 라진구 서울시 행정1부시장, 서울시구청장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노재동 은평구청장을 비롯한 구청장 8명 등 주요 고객 500여 명을 초청해 신라호텔 다이어너스티홀에서 진행된 저녁 만찬에서는 ‘고종황제 및 영친왕 공덕비 제막식’과 ‘새로운 미래 111주년 점화식’ 등의 행사로 열기가 고조됐다.

특히, 우리은행 고객 및 임직원 4,165명이 멤버스포인트 5천만원을 모금해 장애인 보호시설인 ‘명휘원’에 기부했고, 12일에는 창립기념일 축하화환 대신 받은 축하 쌀로 떡을 만들어 전국의 사회복지시설 111곳에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