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가 2월 3일부터 독서경영대학 2기 과정을 시작한다. 독서경영대학은 교보문고가 2009년 10월부터 시작한 독서와 토론, 체험 학습으로 진행되는 독서경영프로그램이다. 서울 역삼동 바이솔 세미나실에서 기업과 기관의 임원 및 임원후보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경영대학은 3개월간 총 9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정원은 50명이다.

2010년 독서경영대학 2기는 <소통>을 주제로 진행된다. <소통>은 단순히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수준이 아니라 ‘나’에 대한 이해, 상대에 대한 이해와 공감, 그리고 ‘우리’로서 교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니얼 골먼의 의 사회지능에 해당하는 공감의 능력이 가장 유사한 개념일 것이다.

독서경영대학의 <소통>과정은 지난 <창조>의 과정과 연계되어, 창조적인 개인과 조직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소통>하여 확산할 것인가 하는 고민에서부터 출발한다. 창조성이 호기심과 공감에서 시작된다는 측면에서 <소통리더십>은 조직의 창조적인 역량과 깊은 연관관계가 있다. 독서경영대학의 <소통>과정은 창조리더로서의 <소통력>에 집중된 프로그램이다.

첫1개월은 <소통>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해와 소통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다음 달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통해 만나는 <소통>의 언어를, 마지막 3개월 차에는 소통을 위한 방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경영대학의 교수진으로 <소통>과정에는 스토리텔링의 전문가인 최혜실 경희대교수, 한국리더십센터 고현숙 대표를 비롯해, 정신과 전문의 하지현 박사, 사진가 임종진 작가, 음악가 조윤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통>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의 수강료는 120만원이며, 총 3개월 9차례의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재택학습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에게는 교육과정의 주제도서와 토론도서 등 총 6권의 도서와 20만원 상당의 에듀교보 온라인 수강권이 제공되며, 1박 2일의 체험수업 워크샵 및 대한민국 독서경영 포럼에 무료로 참석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 2009년 10월 9일부터 12월 16일까지 진행된 독서경영대학 1기의 <창조>과정은 ‘창조리더십의 정석’이라는 모토로 실무현장의 리더들에게 ‘통섭’의 방법론을 통해 생생한 창조성 체험하고 직접 조직에 적용해보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에 참석한 수강생들은 ‘참신하고 새로운 교수진과 토론, 체험과 함께 진행되는 수업방식’이라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독서경영대학 1기 수료를 마친 이석준 열정경영연구소 소장은 “무엇보다 책 읽기에 대한 편견, 평생공부에 대한 두려움을 사라지게 하는 유쾌하고 즐거운 경험”이었다며 “책을 읽는 것 이상의 것을 깨달았다”고 강조했다.

대우엔지니어링에서 전문자료실 사서로 근무하고 있는 전현례 수강생도 “평소 책을 가까이 해왔다고 생각했지만 진짜 나를 위한 책 읽기, 공부하는 책 읽기는 참 오랜만에 경험하게 되는 것 같다”며 “다음 과정도 바로 시작되었으면 한다”고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독서경영대학 <소통>과정은 교보문고 북클럽 회원과 온라인접수 회원에게는 10~30%의 수강료 할인도 해주고 있다.

<독서경영대학 <소통> 과정 개괄>

대 상 : 기업 임원 및 임원 후보자
목 적 : 창조적인 조직운영을 위한 소통의 리더십 함양
인 원 : 50명
시 기 : 2010년 2월3일~4월14(3개월간)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00분 ~ 9시 40분
장 소 : 서울 역삼동 바이솔 세미나실
교육형태 : 오프라인 집합교육
교육시간 : 3개월 총 9차시 27시간 (1차시 3시간)
운영특징 : 온 오프라인 커뮤니티, 이론 체험 토론 학습연계
운영주체 : 교보문고 독서경영연구소
수강료 : 120만원/인

<독서경영대학 <소통> 과정 스케줄>

2.3 (수) 비전실현과 소통의 리더십(강의)
2.10 (수) “자아, 이해, 공감” 소통의 심리학적 이해(강의)
2.17 (수) 독서토론 <경청>(토론)
3.3 (수) 소통을 위한 창의적 접근법(강의)
3.10( 수) 음악으로 접근하는 공감과 소통의 언어(체험/강의)
3.20 (토) 사진으로 찾아가는나와 우리의 소통의 문(워크샵)
3.31 (수) 21세기 설득 커뮤니케이션의미학 스토리텔링의 리더쉽(강의)
4.7 (수) 결정적 순간의 소통리더십(체험/학습)
4.14 (수) 소통하는 리더의 삶과 독서(강의)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