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 지방선거에서 제야 신진 인사 및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에게 등용문을 개방하기 위해 최근 도입하기로 한 '시민공천배심원제'가 차차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민주당 혁신통합위원회 간사인 최재성 의원은 13일 국회에서 열리 '시민공천배심원제 토론회'에 참석해 전문배심원단과 현지배심원단을 각각 100명으로 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 실행방안을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전문 배심원단은 학계·시민사회·각계전문가·계층 등 대표성을 고려해 1062명의 풀을 구성하고 각 단체 및 본인의 승인, 무작위 추첨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하기로 했다.

현지배심원단은 배심원과 후보간 접촉을 방치하기 위해 배심일 직전 해당선거구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 표본추출방식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이후 시민사회 인사와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되는 토론진행자패널단 풀을 구성하고 시민공천배심원대회를 개최해 후보자의 정견발표와 패널 질의 응답, 투표를 거쳐 사실상 공천 후보를 선출한다.

공천은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의 인준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후보자들에게 당헌 당규에 따른 재심절차를 보장한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정세균 대표는 "시민공천배심원제는 기득권을 내려놓는 핵심이 될 것"이라며 "기득권을 내려놓는 자세로 민주당이 임할 때만이 통합과 연대가 가능하고 통합과 연대가 성공할 때만이 우리는 6월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자"고 밝혔다.

김원기 혁신과통합위 위원장은 "위원회에서는 그동안 여러 번에 걸친 토론과 전문가 간담회를 거쳐 이 제도가 정당공천 제도의 공정성과 개방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공천방식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다양하고 건설적인 의견을 수렴해 바람직한 공천제도를 만들어내는 데 참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