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는 몸의 거울이며, 건강을 나타내는 척도라는 말이 있다. 몸이 아프거나 늙으면 바로 피부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들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피부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피부과 전문의 최광호 원장의 도움으로 2009년 기축년 한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피부 1년 관리 스케줄에 대해 알아본다.

1, 2월 피부갈증주의보 ? 건조한 계절, 각질과 보습 중요

계속되는 춥고 건조한 날씨로 피부는 건조를 넘어 갈증 상태. 피부 보습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계절이다. 아토피나 건선환자는 피부보습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세안이나 목욕 후는 물론 수시로 보습제품을 발라준다. 또한 피부 각질관리이 잘 제거돼야 보습제가 잘 스며든다.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각질제거제나 스팀 타월 등으로 묵은 피부각질을 부드럽게 없앤 다음 보습제품을 바른다.

특히 겨울철은 자외선이 약하고, 피지와 땀 분비가 적어 백반증이나 기미, 주근깨 등 색소질환과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기에는 최적기다. 각종 피부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겨울이 가기 전에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다.

3, 4월 피부트러블주의보 ? 황사와 꽃가루의 계절, 피부 청결 중요

황사나 꽃가루는 각종 피부트러블을 유발한다. 봄이 되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면서 피지 분비량이 급증하는데 황사나 꽃가루 등이 모공을 막아 생긴다. 특히 알레르기 환자는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결막염과 함께 각종 피부 발진,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이 때문에 여드름도 봄철에 빈번히 발생한다. 꽃가루와 먼지가 공기 중에 날아다니다가 열려있는 모공으로 침투해 피지선을 막아버리게 되기 때문이다. 더러워진 피부를 방치하면 모세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이 둔화해 피부노화를 촉진하고, 여드름 등 각종 피부트러블을 유발하므로 외출 후에는 즉시 손과 얼굴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5, 6월 피부자외선주의보 ? 자외선량 증가, 썬크림 꼭 발라야

자외선의 강도가 점차 강해지는 시기로 자외선을 피부에 직접 쏘이게 되면 피부색이 어두워지고, 기미나 주근깨 등이 생길 수 있다. 외출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고, 모자나 양산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평소 비타민이 함유된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한 수면이나 운동으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것도 중요하다. 자외선을 쬔 피부는 감자나 오이를 강판에 간 다음 얼굴과 손, 목 등에 가제를 덮고 그 위에 감자나 오이를 얹어 팩을 하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어 좋다. 이미 생긴 주근깨는 색소레이저로 치료를 받거나 비타민을 이용한 미백관리를 받으면 효과적이다.

7, 8월 피부비상경보 ? 땀, 자외선으로 피부가 혹사당하는 계절

바캉스 시즌으로 강도 높은 자외선으로부터 자극 받을 위험이 높은 계절. 과도한 자외선은 피부를 그을리게 할 뿐 아니라 기미, 주근깨, 피부노화, 주름, 피부건조, 피부암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철저한 차단이 필요하다. 또 자외선으로 알레르기가 심해지기도 한다. 햇빛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붉은 반점, 두드러기, 물집이 나타난다. 자외선으로 한번 손상된 피부는 회복하기가 어려우므로 평상시 자외선을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땀을 많은 흘리는 계절이라 몸에 냄새가 나는 액취증은 여름철 피부 복병. 심하지 않을 때는 자주 샤워를 하거나 약을 바르면 되지만 심할 경우에는 초음파 지방흡입기를 이용한 멘토 흡입술로 치료할 수 있다.

9, 10월 피부주름주의보 ? 심한 일교차로 피부는 건조, 탈모도 심해져

가을은 여름철 혹사당했던 피부가 후유증을 앓는 계절. 여름 내내 시달렸던 피부가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피부 저항력을 떨어뜨리고, 신진대사도 약화시키게 된다. 기미나 주근깨 등 색소성 질환이 짙어지고, 심한 일교차로 피부가 건조해져 비듬이 생기거나 탈모가 심해지기도 한다. 또 땀과 피지의 분비가 서서히 감소되면서 피부가 민감해지고 건조해져 잔주름이 생기기도 쉽다.

마사지와 팩으로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 화장품으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준다.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우유세안도 좋다. 세안 후 우유로 가볍게 마사지 하듯 세안한 후 깨끗한 미온수로 씻어낸다. 각질이 적당히 제거되면 기초화장품을 바르고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11, 12월 피부건조주의보 ? 얼굴은 물론 바디, 눈가, 입술 관리도 철저히 해야

겨울철에는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한 데다 실내외 온도차가 많이 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앞당길 수 있는 계절. 따라서 아이크림과 립크림은 꼭 챙겨 바르고 보습성분이 강화된 제품을 충분히 발라준다. 추운 날씨로 인해 안면홍조증이나 건성습진이 생기기도 쉽다. 쉽게 붉어지는 안면홍조증의 경우 온도차를 느끼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고, 찜질방이나 사우나처럼 온도가 높은 곳의 출입은 삼간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퍼펙타나 브이빔 같은 혈관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다. 건성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 등을 널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움말: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