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사장:김종열)은 1월 17일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하나은행 및 하나대투증권 등 그룹 임직원 2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도 경영계획 발표 및 2009년도 업적에 대한 각부분별 시상식 등 ‘출발 2010 행사’를 가졌다.
 김종열 하나금융그룹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2009년은 재무적 안정 및 리스크관리를 통한 경영 정상화를 중심으로 하는 한 해였다”며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Market Share와 영업기반을 넓히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사장은 또“특히 금융위기의 혼란을 이겨내면서 애써준 직원들의 노력의 결과 NIM, 연체율 등 주요지표가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며 “2010년은 우리에게 더 큰 시련을 요구할 수 있지만 우리는 시련을 도전으로, 나아가 기회로 바꾸는 용기와 지혜를 다시금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사장은 이어 올해 하나금융그룹의 3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그룹의 수익창출 능력의 회복으로 이를 위해 ▲자산과 부채의 포트폴리오를 자본절약형 구조로 개선하면서 자산운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 신용카드 사업 이외 취약사업 부문을 보강하고 해외부문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 수익확대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

둘째, 그룹 수익성 개선을 위해 매트릭스 운영체제의 완성도를 제고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각 BU(Business Unit)의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경영관리체제를 정비하고 ▲ 웰스케어, 부동산금융, 퇴직연금 등 BU 를 초월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셋째, 더욱 정교한 리스크관리 시스템을 확보하고 이를 위해 ▲ 기업과 개인 신용등급의 세분화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리스크관리 기법을 다듬고▲유동성 조기경보 지표를 개발해 원화 및 외화 유동성 리스크관리 위한 조기경보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열린 ‘2009년 경영평가 대상’에는 ▲개인금융부문은 60여억원의 영업이익 등 모든 지표에서 목표대비 초과달성한 하나은행 고덕역지점(지점장:정희석) ▲기업금융부문은 IB연계 영업을 포함한 적극적 영업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을 100%이상 증가시킨 하나은행 SK센터지점(지점장 겸 RM 경수창) ▲ 자산관리부문은 대기관 펀드판매를 전년대비 4조5천억이상 늘린 하나대투증권 금융상품부(부장 성기봉)가 각각 수상했다.

특히, 하나은행 정희석 고덕역지점장과 경수창 SK센터지점장은 이같이 뛰어난 영업력을 높게 평가받아 지난 4일 임원인사에서 본부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