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18일 “우리 수출기업들이 ‘미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원가 절감형 연구·개발(R&D)을 확대하고 대대적인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들(Middle) 시장’은 글로벌 위기 이후 30억 명 이상의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인도·인도네시아 등을 가리키며, 이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고품질·고기능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보유해야 한다.

최경환 장관은 이날 아침 무역협회(회장 사공 일)가 주최한 ‘제41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 간담회’에 강연자로 나와 “대-중소기업 간 모듈화, 부품공용화 공동 R&D 등 원가 절감형 R&D 투자를 확대하고 국가 사이버 제조설계 허브, 제조공정 시뮬레이션 확산 등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그간 세계경제를 10억 명이 안 되는 인구에 GDP(국내총생산) 규모 32조 달러의 G7(주요 7개국)이 주도했다면 글로벌 위기 이후 세계경제는 총 인구 40억 명, GDP 46조 달러의 G20(주요 20개국) 소속국가들이 이끌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지역별·소비특성 별로 정교한 ‘+30억 시장’ 진출전략을 강화하고 개도국의 경제개발·신도시 건설에 따른 인프라 시장 확대 기회를 활용한 서비스·복합시스템의 수출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인도·아세안 시장은 한-인도 간에 올해부터 발효된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를 활용하고 한류·관광 등 교류확대 추세를 적극 활용키로 했다. 또 아프리카와 중동지역에 대해서는 정상외교와 연계해 에너지 플랜트, 원자력발전 등 현지 대형 인프라사업에 진출키로 했다.

서비스 수출을 위해 퇴직한 전문가를 개도국에 파견, 컨설팅해주는 사업을 전개키로 하고 올해 50명 규모로 시범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지능형 감시로봇을 활용한 통합 보안시스템, 한국형 교통정보망 등 복합시스템 수출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급속히 성장 중인 중국시장의 경우 북경권(IT)·상해권(고가 소비재)·중경권(SOC) 등 권역별·소비특성 별로 정교한 진출전략을 수립해 실효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최경환 장관은 “이런 다양한 노력을 통해 올해 수출 4,100억 달러, 무역수지 흑자 200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